[검은사막/BDO] 20201.03.31 업데이트 내역 - 플로케스트라 악기 출시, 윈터 시즌 종료, 별무덤 추궁의 그릇 추가, 거점전 지역 축소

2021.03.31 업데이트로 큰 내용은 플로케스트라 악기 출시, 윈터 시즌 종료, 별무덤 추궁의 그릿 추가 , 거점전 지역 축소 및 변경 등이 있어요.

 

샤이의 재능을 더욱 뽐낼수 있는 신규 악기인 플로케스트라가 추가되었어요. 7종의 플로케스트라 악기 중 5종은 기존 초보자자용 악기의 업그레이드 버전이고 2종은 신규 악기예요.

플로케스트라 악기는 초보자용 악기보다 외관이 화려하며, 이펙터를 사용하고 악기에 따라 주법을 보유하고 있어요. 주법이란, 악기의 다양한 연주법을 의미하며 이펙터란 악기의 소리를 화려하게 꾸며주는 장치로, 이 두 장치를 잘 활용하여 초보자용 악기보다 더욱 풍성하고 아름다운 음악을 만드실 수 있다고 해요.

 

플로케스트라 어쿠스틱 기타                                                                    플로케스트라 플룻
플로케스트라 드럼 세트                                                                      플로케스트라 하프
플로케스트라 피아노                                                                      플로케스트라 바이올린
플로케스트라 팬드럼

 

2021년 3월 31일 정기정검을 끝으로 윈터 시즌이 종료되었어요. 졸업을 하지 않은 시즌 캐릭터들은 업데이트 후 일반 캐릭터로 강제로 전환되었어요.

윈터 시즌을 졸업한 모험가님이라면, 언제든지 흑정령(/)을 통해 '[윈터 시즌] 심상치 않은 소문' 의뢰를 완료할 수 있어요. 졸업 후 획득할 수 있는 '[시즌] 우두머리 장비 교환권'은 시즌 종료 후에도 사용할 수 있어요.

윈터 시즌이 종료됨에 따라 시즌 서버가 NEW 올비아 서버로 변경돼요.

 

변경 전 변경 후
시즌-1 NEW 올비아(신규 모험가 전용)
시즌-2 NEW 올비아(성장 특화)-4
시즌-아르샤 NEW 올비아(성장 특화)-5

 

그리고 별무덤 사냥터에 추궁의 그릇이 추가되었어요. 추궁의 그릇은 마리동굴의 배신자의 비석과 비슷한 디펜스형태의 사냥방식이라고 해요. 별무덤 지역의 외곽에 추가되었고, 총 3개의 추궁의 그릇이 존재해요.

추궁의 그릇에서 나오는 몬스터들은 기존 별무덤의 몬스터보다 강력하다고 하고 몬스터가 너무 많이 모이면 추궁의 그릇이 깨지니 많이 모이지 않게 빠른 처치가 필요해요.

 

 

거점전 거점의 개수가 107개에서 76개로 약 30% 감소되었어요. 거점의 개수가 줄어듬에 따라서 일부 거점들은 단계가 변경되었어요.

일반 거점과 시작 거점의 구분이 사라졌으며, 처음 거점전 참여 시 영지의 거점전이 시작될 때 해당 영지의 어느 거점이든 성채를 지어 참가할 수 있습니다.
- 단, 한 영지의 거점을 점령했을 경우, 점령지와 연결된 다른 거점으로 세력을 차차 넓혀나갈 수 있는 규칙은 동일합니다.
- 또한, 중심(본진)거점은 기존과 동일하게 거점을 2개 이상 점령 중인 상태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거점전 진행중에 중심 거점의 성채가 파괴될 경우 길드에 소속된 모든 성채가 파괴됩니다.
월드맵(M) 거점전 정보에서 건설된 성채의 개수가 표시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주요 업데이트 - 플로케스트라 악기

● 샤이가 거짓말같은 꿈을 꾸고 있습니다.
- 꿈속의 샤이는 당나귀를 타고 하늘을 포로롱 날아갑니다.
- 짧은 다리를 활용한 당나귀의 점프 중 Space
- 아두아나트가 되고 싶은 당나귀를 탑승하고 이중도약 중 E를 눌러보세요!
- 당나귀를 탑승한 상태에서 이중도약 및 활강을 할 수 있는 [당두아나트, ★꿈★은 이루어진다!] 이벤트는 4월 14일(수) 정기점검을 통해 종료될 예정입니다. (추가)

● 샤이의 재능을 일깨워 준 스승이자 유명한 떠돌이 음악가인 아르티니의 스승, 플로케스트라의 악기가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샤이의 재능을 더욱 뽐낼 수 있는 신규 악기 '플로케스트라'가 추가되었습니다. 총 7종의 플로케스트라 악기 중 5종은 기존 초보자용 악기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며, 2종은 초보자용에서도 볼 수 없었던 신규 악기입니다.

플로케스트라 악기는 초보자용 악기보다 외관이 화려하며, 이펙터를 사용하고 악기에 따라 주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법이란, 악기의 다양한 연주법을 의미하며 이펙터란 악기의 소리를 화려하게 꾸며주는 장치로, 이 두 장치를 잘 활용하여 초보자용 악기보다 더욱 풍성하고 아름다운 음악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악기들은 검은사막의 악기 연주 시스템을 즐겨주시는 샤이 모험가분들의 금손 재능이 더욱 돋보일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악기에 입문하는 누구나 쉽게 플로케스트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3월 31일 저녁 7시에 "아르티니 선생님이 소개하는 플로케스트라 음악 교실" 1편 (이펙터편) 이 공개될 예정이니 혹시 용어가 낯설게 느껴지셔도 걱정 마세요!

플로케스트라 어쿠스틱 기타                                                                    플로케스트라 플룻
플로케스트라 드럼 세트                                                                      플로케스트라 하프
플로케스트라 피아노                                                                      플로케스트라 바이올린
플로케스트라 팬드럼

- 플로케스트라 악기는 초보자용 악기보다 외관이 화려하고 소리가 풍부하며 이펙터를 사용하고, 악기에 따라 주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작곡창에 플로케스트라 악기 카테고리가 추가되었으며, 플로케스트라 악기 선택 시 이펙터와 주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작곡 왼쪽 상단에서 이펙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이펙터는 5개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펙터 설명
Reverb Time 잔향을 추가하여 공간감을 제공합니다.
Delay FeedBack 에코음의 개수를 조절합니다.
Chorus FeedBack 이펙터의 소리를 반복시키는 양을 조절합니다.
Chorus LFO Depth 이펙터의 변조 폭을 조절합니다.
Chorus LFO Frequency 이펙터의 변조 주파수를 조절합니다.

 

- 플로케스트라 악기 카테고리의 AuxSend를 이용해 악기의 소리를 이펙터에 전달해주는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불이 켜지면 이펙터에 소리가 전달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 설정된 이펙터는 곡 전체에 영향을 줍니다.
- 작곡 오른쪽 상단에서 주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법은 악기의 연주 방법을 나타내며 악기에 따라 주법을 다르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 기본 주법은 제일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주법 변경 후 노트를 입력하면, 주법 선택 창에서 선택한 색과 같은 색의 노트가 찍힘을 알 수 있습니다.
- 같은 박자에는 여러 주법을 입력할 수 없으며, 마지막에 입력한 주법으로 모두 적용됩니다.
● 음악 앨범창이 초보자용과 플로케스트라 악기를 구분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플로케스트라 악기를 이용해 연주하고 싶으면 플로케스트라 카테고리 선택 후 연주 버튼을 눌러 독주 또는 합주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플로케스트라 악기의 제작법이 플로케스트라가 남기고 간 그녀의 일곱 번째 집에서, 제자 아르티니가 제작 도면을 찾아 내며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 제작 도면의 기록에 따르면, 이 세상에는 일반인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모든 소리의 근원, 일곱 소리 나무가 있는데 이 나무를 지켜온 어린 영혼의 축복이 깃들면 심금을 울릴 수 있는 특별한 악기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세상에 등장한 플로케스트라 악기는 그 음색과 주법, 이펙터 효과의 우수함으로 인해 상점에서 은화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초보자용 악기와는 다른 방법으로 만나실 수있습니다. 초보자용 악기에도 존재했던 종류의 악기들은 일일 의뢰를 통해 약 10일에 걸쳐 천천히 획득하실 수 있으며, 각 악기의 일일 의뢰를 동시에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제일 처음에 가지고 싶은 악기가 무엇인지에 대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악기 종류인 드럼 세트와 팬드럼의 경우, 각 주간 의뢰를 동시에 수행할 수 없지만 하루만에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다른 샤이 모험가분들과의 협동을 통해 합주를 진행하여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비록 초보자용 악기와 다르게 획득이 어렵지만, 많은 샤이 모험가분들이 함께 영지 순회공연을 하며 추억으로 빚어낸 플로케스트라 악기는 큰 보람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 플로케스트라의 악기는 어린 영혼의 축복을 얻을 수 있는 의뢰와 공작(L)을 통해 제작할 수 있습니다.

 

플로케스트라 악기 이름

제작 방법

플로케스트라 어쿠스틱 기타

[제작 도면] 플로케스트라 어쿠스틱 기타 1개
단풍나무 합판 10개
백금 주괴 50개
구리 주괴 50개
강의 환호를 품은 이슬 10개

플로케스트라 플룻

[제작 도면] 플로케스트라 플룻 1개
백금 주괴 50개
은 주괴 50개
금 주괴 50개
숲의 미소를 품은 이슬 10개

플로케스트라 피아노

[제작 도면] 플로케스트라 피아노 1개
자작나무 합판 30개
투명수정 52개
검은 수정 36개
낮의 열정을 품은 이슬 10개

플로케스트라 하프

[제작 도면] 플로케스트라 하프 1개
단풍나무 합판 10개
백금 주괴 50개
구리 주괴 50개
별의 추억을 품은 이슬 10개

플로케스트라 바이올린

[제작 도면] 플로케스트라 바이올린 1개
단풍나무 합판 10개
백금 주괴 50개
구리 주괴 50개
밤의 소망을 품은 이슬 10개

 

- 플로케스트라 악기 제작 도면은 카이아 호수, 플롱도르 호수, 살라나르 못, 안카도 내항에 위치한 아르티니 악기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악기 제작 도면 우클릭 시 각 악기에 들어가는 어린 영혼의 축복(이슬)을 획득할 수 있는 각 악기점 아르티니 NPC로 안내합니다.
- 의뢰는 각 제작 도면을 가방에 소지하고 있을 때만 수주할 수 있으며, 일일 반복 의뢰 형태입니다. 또한, 위 5개의 플로케스트라 악기 제작 시 필요한 이슬을 찾는 일은 아르티니의 체력을 매우 소모하기 때문에 5가지 의뢰 중 하나만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의뢰명

의뢰 완료 조건

의뢰 보상

[일일] 강의 환호를 품은 이슬

강물로 채운 병 20개를 아르티니에게 건네기

강의 환호를 품은 이슬 1개

[일일] 숲의 미소를 품은 이슬

아르티니를 위해 폴리 버섯 250마리 처치하기

숲의 미소를 품은 이슬 1개

[일일] 낮의 열정을 품은 이슬

아르티니에게 플롱도르 황금알 배달하기,
아르티니에게 독주 실력 보여주기

낮의 열정을 품은 이슬 1개

[일일] 별의 추억을 품은 이슬

아르티니에게 고대 왕국 오르제카 주화와
정제된 델로티아 시약 5개씩 건네기

별의 추억을 품은 이슬 1개

[일일] 밤의 소망을 품은 이슬

델로티아와 가시나무 원목을 채집하고
아르티니에게 10개씩 건네기

밤의 소망을 품은 이슬 1개

 

플로케스트라 악기 이름

제작 방법

플로케스트라 드럼 세트

[제작 도면] 플로케스트라 드럼 세트 1개
자작나무 합판 10개
백금 주괴 50개
상급 부드러운 가죽 30개
달의 장단을 품은 이슬 10개

플로케스트라 팬드럼

[제작 도면] 플로케스트라 팬드럼 1개
백금 주괴 50개
철 주괴 50개
붉은수정 30개
불의 긍지를 품은 이슬 10개

 

- 위 두 악기 제작에 들어가는 이슬을 획득하는 의뢰의 경우 주간 반복 의뢰 형태이며 동시 진행은 불가능합니다.
- 주간 반복 의뢰를 수주하기 위해서는 아르티니 NPC에게서 가문당 최초 1회 진행하여야 하는 선행 의뢰를 완료하여야 합니다. 
- '[주간] 달의 장단을 품은 이슬' 선행 의뢰 : 연주 레벨 C 달성하기
- '[주간] 불의 긍지를 품은 이슬' 선행 의뢰 : 아르티니 음악일지 지식 카테고리 완성하기

 

의뢰명

의뢰 완료 조건

의뢰 보상

[주간] 달의 장단을 품은 이슬

샤이 연주가들과 함께
칼페온 영지 순회공연 마치기

달의 장단을 품은 이슬 10개

 

의뢰명

의뢰 완료 조건

의뢰 보상

[주간] 불의 긍지를 품은 이슬

샤이 연주가들과 함께
발렌시아 영지 순회공연 마치기

불의 긍지를 품은 이슬 10개

 

 의뢰 수주 시 획득하게 되는 순회공연 안내문에 적힌 순서대로 순회공연을 진행해야 하며, "합주"로만 의뢰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 플로케스트라의 악기 제작 시 지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모험일지 - 여행일지에 플로케스트라 악기 지식 카테고리가 추가되었습니다.
- 플로케스트라 악기 지식 카테고리를 모두 완성하면 칭호 <플로케스트라의 날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제작된 플로케스트라 악기는 거래소 등록이 불가합니다.

주요 업데이트 - 윈터 시즌 종료

● 윈터 시즌이 종료되었습니다.
- 전환을 마치지 않은 모든 윈터 시즌 캐릭터는 일반 캐릭터로 전환됩니다.
- '[시즌 서버 수료] 선택의 기로에서' 또는 '[시즌 서버 수료] 더 광활하고, 더 거친 세상 속으로' 의뢰를 완료하지 못한 모험가 여러분은 편지(B)를 통해 추억이 담긴 선물상자와 푸가르의 응원문이 지급되었습니다.
- 완료하지 않고 수주하고 있는 '시즌 관련 의뢰'가 모두 삭제되었습니다.
- 단, 윈터 시즌을 졸업한 모험가님이라면, 언제든지 흑정령(/)을 통해 '[윈터 시즌] 심상치 않은 소문' 의뢰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졸업 후 획득할 수 있는 '[시즌] 우두머리 장비 교환권'은 시즌 종료 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2021년 3월 31일 (수) 정기점검 후 전환되지 않은 투발라 장비 중 가장 높은 강화 단계의 투발라 장비는 부위별로 자동 전환되었습니다.
- 투발라 장비 강화재료, 투발라 전환석, 전환되지 않은 투발라 장비, 시즌 관련 아이템 등이 삭제됩니다.
※ 투발라 장비 전환과 삭제되는 아이템의 자세한 내용은 [윈터 시즌 서버 종료 안내]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 윈터 시즌이 종료됨에 따라, 시즌 서버가 NEW 올비아 서버로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시즌-1 NEW 올비아(신규 모험가 전용)
시즌-2 NEW 올비아(성장 특화)-4
시즌-아르샤 NEW 올비아(성장 특화)-5

 

- NEW 올비아(신규 모험가 전용) 서버는 3월 24일 공지드린 바와 같이, 2차 비밀번호 생성 후 30일(720시간) 이내 접속한 신규 모험가님과
가문 내 캐릭터 레벨 총합이 150 이하인 복귀 모험가님(최근 30일(720시간) 이상 게임 접속 이력과 웹 통합 거래소 이용 기록이 없는 모험가)만 입장 가능한 서버입니다.

- NEW 올비아 서버는 2021년 3월 31일(수) 정기점검 후, 아래와 같이 총 섯  서버로 구성되었습니다.

 

서버명

서버 접속 조건

NEW 올비아

(신규 모험가 전용)

아래 조건 중 한 가지에 만족할 경우

 

① 2021년 3월 31일(수) 정기점검 기준으로

‘신규 모험가 조건’을 만족하는 모험가님

 

② 2021년 3월 31일(수) 정기점검 기준으로

‘복귀 모험가 조건’을 만족하면서, 가문 내 캐릭터 레벨 총합이 150 이하인 모험가님


* 2021년 3월 31일(수) 정기점검 이후에 ① ②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 시 NEW 올비아(신규 모험가 전용)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ex. 2021년 4월 8일(목) 해당 조건에 만족하는 경우에도 접속 가능합니다.)

 NEW 올비아

(성장 특화)-1,2,3,4,5

기존 올비아 서버와 동일하게 신규, 복귀 조건을 만족할 경우

 

① ‘신규 조건’을 만족하는 모험가님

신규 조건을 만족한 시점으로부터 30일(720 시간) 동안 접속할 수 있습니다.

 

② 복귀 조건을 만족하는 모험가님

* 복귀 조건을 만족한 시점으로부터 30일(720 시간) 동안 접속할 수 있습니다.

 

 - NEW 올비아-5 서버가 엘비아 서버로 설정되었습니다.

 

추가 및 개선사항

 

캐릭터

● 펄 의상 착용 시 전용 동작이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자유 결투장에서 상태이상 동작 중에 장비 교체가 가능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소서러

● 특정 기술 이후 사신낫 수련 기술을 좌측, 우측으로 사용 시도 시, 흐름 : 영혼 절개 기술이 먼저 발동되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까마귀 돌진 기술을 높은 곳에서 사용 시 낙하 동작이 나오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까마귀 돌진 기술 사용 시 낮은 곳에서 낙하 동작이 나오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자이언트

● 야수의 외침 기술 사용 시 첫 타격에도 기술 특화 효과가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레인저

● 강 : 정령의 깃 기술을 사용했음에도 점프 이후 전력 질주 시 지구력이 줄어드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 및 타격수가 변경되었습니다.
- 단, 기술의 PvP 총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바람결 I

1120% x 3

1120% x 4

바람결 II

1335% x 3

1335% x 4

바람결 III

1610% x 3

1610% x 4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흐름 : 광풍

1024% x 13

1324% x 13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대자연의 전율 I

840% x 8

1008% x 8

대자연의 전율 II

954% x 8

1144% x 8

대자연의 전율 III

1189% x 8

1426% x 8

 

● 재창조 기술의 타격 수가 증가되었으며, 몬스터 타격 시 치명타 확률 30%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재창조

1437% x 7

1437% x 10
타격 성공 시 치명타 확률 30%
(몬스터에게만 적용)

각성 레인저의 기술은 대부분 강력하지만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길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기술 사용을 통해 피해를 가해야 하는 사냥 시에는 긴 재사용 대기 시간으로 인해 각성 기술이 아닌, 주무기 기술을 사용하는 모험가님들이 많았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저희는 사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각성 기술들의 PvE 피해량을 조정하여, 연계를 통해 몬스터에게 꾸준한 피해를 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금수랑

● 흑랑이 합동 공격을 하는 도중 화면이 흐려지는 연출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과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벽력장 I 544% x 2 685% x 4
강 : 벽력장 II 604% x 2 761% x 4
강 : 벽력장 III 665% x 2 838% x 4
강 : 벽력장 IV 798% x 2 1005% x 4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땅의 벼락 1,2 타격 피해 : 848% x 2
3 타격 피해 1273% x 3
1,2 타격 피해 1273% x 2
3 타격 피해 1273% x 5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팔방연환격

723% x 7
651% x 8

940% x 7
911% x 8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밀려오는 파도 I 690% x 7 863% x 7
강 : 밀려오는 파도 II 853% x 7 1066% x 7
강 : 밀려오는 파도 III 1015% x 7 1269% x 7

 

● 강 : 즈려밟기 기술의 공격 범위가 조정되어 모든 위치에서 균일하게 피해가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붕격 기술 추가 타격의 공격 범위가 조정되어 모든 위치에서 균일하게 피해가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현재 많은 전승 금수랑 모험가님들께서 강 : 채찍 휘두르기 기술 위주로 전투를 진행하고 계신데요, 여기에 강 : 벽력장과 강 : 붕격 기술을 또다른 주력 기술로 사용하여 PvE에서도 다채로운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무사

 

전승

● 강 : 격풍 기술의 PvE시 적용되는 피해량과 치명타 확률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으며, 공격 범위가 이펙트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 단,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격풍 I

1,2 타격 603% x 3
3타격 633% x 6
치명타 확률 20%

1,2 타격 922% x 3
3타격 922% x 6
치명타 확률 30%

강 : 격풍 II

1,2 타격 684% x 3
3타격 718% x 6
치명타 확률 30%

1,2 타격 1098% x 3
3타격 1098% x 6
치명타 확률 40%

강 : 격풍 III

1,2 타격 1084% x 3
3타격 1247% x 6
치명타 확률 30%

1,2 타격 1462% x 3
3타격 1462% x 6
치명타 확률 50%

 

● 강 : 각수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으며, 공격 범위가 소폭 증가되었습니다.
- 단,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각수

684% x 2
684% x 3

958% x 2
958% x 3

 

● 강 : 가름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으며,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50%가 추가되었습니다.
- 단,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가름 I

622% x 2, 최대 2타격
682% x 4

715% x 2, 최대 2타격
784% x 4

강 : 가름 II

732% x 2, 최대 2타격
774% x 4

842% x 2, 최대 2타격
890% x 4

강 : 가름 III

862% x 2, 최대 2타격
933% x 4

991% x 2, 최대 2타격
1073% x 4

강 : 가름 IV

1153% x 2, 최대 2타격
1206% x 4

1326% x 2, 최대 2타격
1387% x 4

 

● 강 : 선풍참 기술의 PvE시 적용되는 피해량과 치명타 확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선풍참 I

744% x 5, 962% x 4
치명타 확률 20%

1106% x 5, 1106% x 4
치명타 확률 30%

강 : 선풍참 II

797% x 5, 1002% x 4
치명타 확률 30%

1152% x 5, 1152% x 4
치명타 확률 40%

강 : 선풍참 III

806% x 5, 1068% x 4
치명타 확률 30%

1228% x 5, 1228% x 4
치명타 확률 50%

 

● 강 : 장님 가르기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장님 가르기

615% x 3, 756% x 2

750% x 3, 922% x 2

 

● 강 : 용오름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했을 때 적용되는 PvE 피해량이 기존에 비해 36% 증가되었습니다.
- 단,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전승 무사 모험가분들께서 강 : 용오름 기술만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사냥을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사냥이 단조롭게 느껴질 수 있었습니다. 이에 강 : 격풍 기술의 PvE 피해량과 치명타확률 등의 내용을 조정하여 단조로운 사냥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였으며, 강 : 각수, 강 : 가름 기술을 통해 고요한 정신 버프 효과를 얻더라도 손해라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화선풍 I

813% x 5
813% x 3

976% x 5
976% x 3

화선풍 II

944% x 5
944% x 3

1133% x 5
1133% x 3

화선풍 III

1075% x 5
1075% x 3

1290% x 5
1290% x 3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용염진 IV

1413% x 8

1583% x 8

 

● 파극쇄 기술의 소환 타격 PvE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으며, 소환 타격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10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단,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파극쇄 I

585% x 11

1002% x 11

파극쇄 II

709% x 11

1214% x 11

파극쇄 III

819% x 11

1403% x 11

 

● 본 : 파극쇄 습득 시 특정 상황에서 소환 검기가 이중으로 소환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강격 기술의 PvE 피해량이 증가되었으며, 추가 타격의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흐름 : 강격

840% x 4, 1048% x 3

1048% x 4, 1258% x 4

 

● 흐름 : 화풍 기술의 PvE 피해량이 증가되었으며, 타격수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기술의 총 PvP 피해량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흐름 : 화풍

1522% x 7

1674% x 8

 

● 흐름 : 옹추가르기 기술이 독립적인 피해량을 갖는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옹추가르기 기술 이후 흐름 : 강격, 화선풍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강격, 척사 기술의 조작키 설명이 잘못되어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척사 기술의 설명에 흐름 : 옹추 가르기 기술에 대한 연계 설명이 삭제되었습니다.

각성 무사의 상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용염진 기술과, 흐름 : 화풍 기술을 포함한 각성 기술의 PvE 피해량 및 타격수가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더 강력해진 용염진 기술과 흐름 : 화풍 기술을 사용할 수 있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에는 파극쇄와 흐름 : 첨극 기술이 그 빈자리를 채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위치, 위자드

● 특정 상황에서 주무기에서 각성무기 상태로 전환되는 기술을 사용 후 각성 기술이 사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쿠노이치

● 강 : 그림자 밟기 기술 시전 중 캐릭터 피격 시 그림자 분파 버프가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진 : 그림자 폭발 기술 시연 영상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첨륜 기술의 PvE 피해량 및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기술의 PvP 총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흐름 : 첨륜 1245% x 4 1185% x 6

 

● 흐름 : 첨륜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6초에서 5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흐름 : 첨륜 기술 사용 후 빗발치는 달빛 기술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반월베기 기술에 사용 시 이동 중 충돌 없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신인분격 I 770% x 5, 최대 2타격 750% x 6, 최대 2타격
신인분격 II 978% x 5, 최대 2타격 958% x 6, 최대 2타격
신인분격 III 1186% x 5, 최대 2타격 1080% x 6, 최대 2타격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흐름 : 공분 1450% x 4 1180% x 6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빗발치는 달빛 2타격 1141% x 7 1270% x 7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희연무 IV 타격 피해 939% x 12
추가 타격 피해 939% x 8
타격 피해 969% x 12
추가 타격 피해 969% x 8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난격 사하륜 1254% x 9 1312% x 9

 

● 난격 사하륜 기술에 치명타 피해량 10초간 5%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각성 쿠노이치는 주무기 기술을 활용해 몬스터의 후방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 다시 각성으로 전환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를 줄이고자 반월베기 기술 사용 시 충돌을 없애 각성 상태에서도 후방을 쉽게 공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희연무 외 기술들의 PvE 피해량을 상향하여 희연무가 없는 상황에서도 꾸준히 피해를 넣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크나이트

전승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 및 타격수가 변경되었습니다.
- 단, 기술의 PvP 총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정령의 유산

981% x 8

1128% x 8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베디르의 광기 III

1403% x 6

1403% x 8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황혼의 질주

880% x 6
616% x 6

1056% x 6
840% x 6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스며드는 어둠

1타격 피해 1440% x 3
2타격 피해 1440% x 1, 최대 4타격

1타격 피해 1440% x 4
2타격 피해 1440% x 1, 최대 4타격

 

● 강 : 운명의 수레바퀴 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카마실비아의 참 III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5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다소 느리지만 강력한 단일 기술들을 보유한 전승 다크나이트만의 메리트를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강 : 정령의 유산 기술의 PvE 피해량을 각성과 동일하게 상향하였고, 이외에 주력으로 사용하는 일부 전승 기술들에 대하여 PvE 피해량, 타격 수, 치명타 확률 등이 증가되었습니다.

 

각성

● 본: 정령 사냥 기술을 습득 했음에도 특정 기술 이후 연계 시 일반 정령 사냥 기술이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 및 타격수가 변경되었습니다.
- 단, 기술의 PvP 총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재앙의 씨앗 IV

1178% x 5

1178% x 7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흐름 : 뿌리내린 재앙

1297% x 5

1297% x 7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비산하는 어둠 III

1070% x 5 (환영검 타격 피해)

1351% x 5 (환영검 타격 피해)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흐름 : 폭격

1032% x 3 (환영검 타격 피해)

1032% x 5 (환영검 타격 피해)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운명의 비수

405% x 8 (2타격 피해)

730% x 8 (2타격 피해)

각성 다크나이트의 주력 기술로 여겨지는 재앙의 씨앗, 비산하는 어둠 기술과 해당 기술에 대한 연계 기술의 PvE 피해량을 상향 조정함으로써 각성 기술 메커니즘을 크게 바꾸지 않더라도 PvE에서 더 높은 효율을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심화 기술의 효용성을 더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운명의 비수' 기술의 피해량도 같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격투가

● 웅크린 늑대 기술 사용 시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멈추는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미스틱

전승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초호장 IV

타격 피해 904% x 9
마지막 타격 피해 720% x 5

타격 피해 1139% x 9
마지막 타격 피해 828% x 5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진공 회축 III

888% x 6

1156% x 6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칠진각 III

타격 피해 655% x 3
연속 타격 피해 655% x 6
마지막 타격 피해 655% x 6

타격 피해 734% x 3
연속 타격 피해 734% x 6
마지막 타격 피해 734% x 6

 

● 강 : 거대한 진노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5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호포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가디언

● 각성무기 상태에서 검은 피의 강림 기술을 기술 슬롯으로 사용 시 이후 주무기 기술이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노바

● 크라툼의 방호 상태에서 특정 기술 이후 얼음 안개 기술 사용 시 방호 상태가 해제되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세이지

● 커스터마이징 대기자세의 동작이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시연창에서 흑정령 : 강 : 아토르의 도장 기술의 마지막 타격음이 들리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카이브 제어 기술 사용 시 간헐적으로 피해량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전승 기술을 배우지 않은 상태 또는 전체 기술 초기화 시, 기술창을 열고 닫으면 전승 상태가 해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본 이동 중, 무기를 꺼내는 동작에서 지구력이 감소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형상 질주기억 기술의 마지막 타격에 슈퍼아머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수정)
● 전투 상태에서 전력질주 중 TAB 키로 무기를 넣을 경우 기본 동작으로 넘어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본 이동 중 좌클릭으로 무기를 꺼낼때 이동하면서 꺼내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본 이동 중 TAB 키를 입력하여 무기를 꺼내면서 이동을 멈췄음에도 캐릭터가 이동하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제자리에서 무기를 꺼내는 동작의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 균열의 굴레 기술의 전방 가드효과가 공격 동작까지 유지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균열의 연결고리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로 감소되고 지구력 소모치가 200으로 감소되었습니다.
● 균열의 연결고리 II 기술 사용 중에도 이동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특정 기술 사용 후 허상 압축 기술이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균열의 연결고리 기술 사용 후 더 빠르게 이동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대붕괴 I ~IV 기술이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허상 전개 기술 사용 후 아토르의 응징 기술이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아토르의 도장 I ~ IV 기술이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공허의 관문 I ~ V 기술이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공허의 관문 기술이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아토르의 기운 I ~ III 기술이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대붕괴, 아토르의 도장 기술의 지형의 높이에 따라 피해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허상 압축 기술 사용 후 Shift + F 입력시 허상 전개 기술이 우선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일정 높이 이상에서 점프 공격시 낙하 모션이 노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절벽에서 균열의 연결고리 기술 사용 시 캐릭터가 되돌아 오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음 상황에서 신호 가속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형상 기억 기술 사용 시
- 특정 기술 사용 후 형상 질주 기술 사용 시
- 특정 기술 사용 후 공허의 관문 기술 사용 시
- 특정 기술 사용 후 허상 전개 기술 사용 시
● 강 : 최적화, 재설정 기술 사용 시 지구력이 소모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허상전개, 공허의 관문 기술의 공격 높이의 범위가 더 넓게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최적화 기술 사용 시 적용되는 슈퍼아머 버프효과가 균열의 연결고리 기술의 슈퍼아머 효과로 인해 제거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대붕괴 기술을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흐름 : 마지막 손짓 기술의 입력키가 좌클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수정)
● 허상 압축 기술 사용 후 균열의 연결고리 기술 연계가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59레벨 이하의 세이지 캐릭터가 다음 사냥터에 입장 불가능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크만 사원
- 히스트리아 폐허
- 크라투카 유적지
-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심층)
- 단, 59레벨 이하 세이지 캐릭터가 해당 사냥터에 입장할 때는 다른 캐릭터와 동일하게 입장 시 재료가 필요합니다.

세이지는 캐스팅이 긴 대신 강력한 범위와 화력, 그리고 균열의 연결고리 등을 활용한 변칙 공격을 구사할 수 있는 조금 특별한 형태의 마법 클래스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이 특징은 낮은 레벨부터 부각되기 시작해, 전승을 하면서 더욱 두드러지게 됩니다.

다만 여러 모험가 분들의 플레이를 통해 느껴지는 감정, 그리고 실제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캐스팅 시간이 다소 과한 부분이 있어 클래스적인 콘셉이나 특징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조금 더 빠르게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세이지의 핵심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는 균열의 연결고리의 경우, 무적-회피라는 엄청난 성능을 자랑하는 대신 지구력 소모치를 큰 리스크를 두었는데요, 이 부분 역시 조금 과한 부분이 있어 지구력 소모치를 조금 감소시킴과 동시에 낮은 레벨에서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재사용 대기시간을 전체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아이템

● 할로윈 의상 상자를 가디언, 하사신, 노바, 세이지 클래스로 개봉할 시 해당 클래스에 맞는 의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몬스터

● 별무덤 지역, 모험가들의 발길이 닿지 않는 곳에 죽음의 향을 흘리는 추궁의 그릇이 발견되었습니다. 추궁의 그릇에 고인 검은별의 썩은 악취가 별무덤 전역을 뒤덮으며 크자카 사도들을 스스로 제물이 되도록 뛰어들게 합니다.
- 일부 지역의 별무덤 몬스터들의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 별무덤 지역의 외곽에 추궁의 그릇이 추가되었습니다. 별무덤 지역에는 총 3개의 추궁의 그릇이 존재합니다.
- 추궁의 그릇을 타격 시 그릇에 모인 힘을 탐하는 크자카의 사도들이 몰려오게 됩니다.
- 사도들은 검은별의 파편에서 흘러나오는 기운을 취하기 위해 추궁의 그릇을 공격하게 되며, 추궁의 그릇이 파괴되면 사도들은 흩어집니다.
- 추궁의 그릇에 모인 힘을 탐하는 사도들은 기존의 별무덤 몬스터보다 더욱 강력합니다.
- 추궁의 그릇을 탐하는 사도들이 너무 많이 모이게 되면 추궁의 그릇은 깨지게 됩니다.

별무덤 지역은 현재 검은사막 월드에서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찾아주시는 가장 인기있는 사냥터 중 하나입니다. 저희는 모험가님들의 많은 관심에 힘입어 더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별무덤 사냥터를 즐겁게 즐기실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의 스팟을 추가하였습니다. (아마 마리 동굴의 배신자의 묘지를 경험해보신 분들에게는 조금 익숙할 것입니다.) 하지만 추궁의 그릇에 모인 힘을 탐하는 사도들은 기존의 별무덤 몬스터보다 더욱 강력하기 때문에, 모험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엘비아의 하늘을 지배한 하둠의 검은 태양이 영역을 확장해 어둠의 틈마저 잠식하는 동안(3월 10일 정기정검 후 ~ 3월 24일 정기점검 전), 빨간코와 머스칸으로부터 블랙스톤 (방어구) 아이템 2~3개가 추가로 획득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수정)

 

의뢰, 지식

● ‘[까마귀의 둥지] 주화의 힘’ 의뢰의 요약 창에 의뢰용 아이템을 다시 획득할 수 있는 NPC의 위치가 정상적으로 안내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강화] 더 강력해지는 힘' 의뢰 수주 시, 흑정령의 대사에 의뢰를 완료하기 위한 조건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시즌 캐릭터로 수주 가능했던 ‘[반려동물] 마루민의 앵앵이’ 의뢰를 일반 캐릭터도 수주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위 의뢰는 가문당 1회 제한 의뢰로, 이미 완료 기록이 있는 가문의 일반 캐릭터의 경우 진행할 수 없습니다.
- 의뢰 받은 일(O) - 추천 의뢰 탭에서 일반 캐릭터도 의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배경, NPC, 이펙트, 컷신

● 그믐달 그랑프리의 마구간지기 마일스와 대화 시, 카메라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점령전, 거점전

● 거점전 거점의 개수가 107개에서 76개로 약 30% 감소되었습니다.
- 삭제된 거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지

거점명

기존 단계

칼페온

거인족 주둔지

2단계

오제 고개

2단계

사우닐 캠프

3단계

카프라스 동굴

3단계

베어강 수원지

3단계

루아 나무 둥치

3단계

트롤 방어기지

4단계

루툼족 주둔지

4단계

디아스 농장

4단계

메디아

툰그라드 숲

2단계

사르마 기지

2단계

마르니 제 2 실험터

2단계

물텀벙 마을

2단계

메디아 해안

3단계

경각의 종

3단계

돌꼬리 언덕 말목장

4단계

아술라 고원

4단계

발렌시아

알티노바 관문

2단계

이베로 절벽

2단계

바윗돌 초소

2단계

와라곤 둥지

2단계

순교자의 안식처

2단계

순례자의 성소 - 절제

2단계

북부 모래 언덕

2단계

바심족 주둔지

3단계

가비냐 대 분화구

3단계

카드리 폐허

3단계

루드 유황 광산

4단계

카마실비아

카두일 숲

2단계

가이핀라시아 사원

2단계

그늘나무 숲

3단계

 

- 단계가 변경된 거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지

거점명

기존 단계

변경 단계

칼페온

트리나 요새

4단계

2단계

버려진 채굴장

3단계

2단계

북 카이아산 정상

3단계

2단계

마녀의 예배당

2단계

3단계

쿠루토 동굴

2단계

4단계

폐채굴장

2단계

4단계

만샤 숲

2단계

4단계

귄트 언덕

2단계

4단계

메디아

부패의 협곡

3단계

2단계

엘릭 사원

3단계

2단계

갈기족 소굴

3단계

2단계

방랑도적 주둔지

2단계

3단계

쿠샤 마을

4단계

3단계

폐철광산

2단계

4단계

소산 주둔지

2단계

4단계

카마실브 사원

3단계

4단계

발렌시아

상아 황무지

3단계

2단계

라크샨 천문대

3단계

2단계

순례자의 성소 - 순종

4단계

2단계

바르한 관문

3단계

2단계

알타스 경작지

4단계

3단계

안카도 해안

2단계

4단계

타프타르 평야

2단계

4단계

이벨랍 오아시스

3단계

4단계

카마실비아

레모리아 봉화대

3단계

2단계

흰가지나무 숲

4단계

2단계

만샤움 숲

2단계

3단계

그란디하

3단계

4단계

 

● 일반 거점과 시작 거점의 구분이 사라졌으며, 처음 거점전 참여 시 영지의 거점전이 시작될 때 해당 영지의 어느 거점이든 성채를 지어 참가할 수 있습니다.
- 단, 한 영지의 거점을 점령했을 경우, 점령지와 연결된 다른 거점으로 세력을 차차 넓혀나갈 수 있는 규칙은 동일합니다.
- 또한, 중심(본진)거점은 기존과 동일하게 거점을 2개 이상 점령 중인 상태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거점전 진행중에 중심 거점의 성채가 파괴될 경우 길드에 소속된 모든 성채가 파괴됩니다.
● 월드맵(M) 거점전 정보에서 건설된 성채의 개수가 표시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거점전 승리 길드 중 거점전 활약도가 높은 상위 5% 모험가에게 편지(B)으로 지급되는 훈장 보상이 정상적으로 지급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거점전 진행 중 사망 시 부활되는 위치가 현재 진행중인 거점에서 가장 가까운 성채로 부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칼페온, 메디아, 발렌시아 영지 점령 시 점령 길드간 자동 PvP전쟁이 활성화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거점전 승리 시 이용가능한 전리품 상점이 모든 서버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점령전 중 공성 길드로 참여 시 불퇴의 깃발을 건설할 수 없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건설된 목책 안쪽에 캐릭터가 끼이지 않도록 외형이 변경되었습니다.

 

● 3월 24일 (수) 업데이트 안내를 통해 안내드린 바와 같이, 거점전 프리시즌이 종료되었으나 프리시즌 기간동안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더 나은 거점전을 위한 거점전 시스템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전장의 영웅 컨텐츠 또한 임시적으로 제한되었으니 모험가분들의 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 (추가)

 

탑승물

● 경주마를 꺼낸 후, 다른 캐릭터로 접속해도 경주마가 꺼내져 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UI

● NEW 올비아 서버 접속 조건을 만족하지 않은 상태에서 접속을 시도할 경우 안내 문구를 확인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신규 패드 모드를 적용했을 때, 창고에서 거래소 창고 보기가 가능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가문명/캐릭터명/길드명 변경 창에서 출력되는 안내 문구가 자연스럽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도전과제(Y)창에서 출력되는 아이템의 강화 등급이 표기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파티 및 부대 초대, 결투 신청, 엘비아의 영역에서 의뢰 길 찾기 시도 등의 안내메시지 출력 시 표시되는 체크박스가 직사각형 버튼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 신규 패드 모드에서 조합 아이템의 조합이 불가능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추가)
● 신규 패드 모드를 적용하여 대량 가공을 완료한 후, 같은 종류의 일반 가공을 겹쳐지지 않는 아이템으로 시도할 경우 가공이 불가능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추가)

 

시스템

● 엘비아의 영역 사냥터에 진입하거나, 벗어날 때 변경되는 날씨가 자연스럽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펄 상점

● 펄 상점(F3)에서 펄 의상의 전용 동작을 확인하는 버튼이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펄 상점(F3)에서 일부 클래스의 전용 동작이 비정상적으로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펄 상점(F3)에서 사용하는 쿠폰을 적용했을 때, 할인 가격 표시 부분에 단위를 나타내는 기호가 표시되도록 수정됐습니다.
● 펄 상점(F3)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아이템 설명에 '관련 상품은 추후 유사하거나 동일한 형태로 상품이 재출시될 수 있습니다.'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수정)
- 단, 재출시 예정이 없는 상품의 경우에는 해당 설명이 기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수정 및 변경사항

● [세이지] 텀벙텀벙 낚시복 투구 착용 시, 액세서리가 어색하게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세이지] 현인의 눈빛 아이템의 안광 효과가 특정 상황에서 어색하게 화면에 남아 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크나이트] 겨울의 꿈 의상의 투명도가 다른 캐릭터와 달랐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의뢰 목록창(O) - 추천의뢰 목록 중 '[생활의 기초] 채집 배워보기!' 항목 내의 의뢰 수주 조건 문구 내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작곡 노트에서 BPM 값을 지운 채 노트 클릭 시, 전체 시간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나루 태궁을 고(III)~동(V) 단계로 강화에 성공 시, 시스템 메시지가 노출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한겨울의 눈꽃 의상 상자와 슈트 및 드레스에 특정 클래스의 대기동작에서 주무기, 각성무기의 외형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길드 장비 대여 보관함에서 실제로 대여가 되지 않음에도 일부 아이템이 대여가 가능한 것처럼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가방에 빈 칸이 없으면 장비 대여 요청이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길드 창고에서 정렬 기능이 반대로 동작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창고 이용 내역 목록에서 강화된 아이템의 이용 내역에 강화 단계가 표시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탑승물 가방과 창고 UI가 함께 열려 있는 상태에서 ESC 키를 사용하면 탑승물 가방 UI 대신 창고 UI가 먼저 닫히던 문제를 수정되었습니다.
● <요동치는> 고대의 카이브가 중복하여 소환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세이지 캐릭터가 음식을 먹고 난 후 환호 소리가 들리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가문명 변경 창의 설명이 어색해 보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추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