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BDO] 2021.08.25 업데이트 내역 - 위장복 효과 변경, AMD FSR 기능 추가

2021.08.25 업데이트로 큰 내용은 위장복 의상의 위장 효과 변경과 AMD FSR 기능 추가입니다.

 

위장복의 위장 효과가 변경되었어요. 엔트 위장복 및 사막 위장복 착용 후 위장 효과 적용 시, 캐릭터 머리 위에 '정체를 숨긴 모험가'라는 문구가 노출되도록 변경되었어요.

 

 위장 효과가 변경됨에 따라 엔트 위장복, 사막 위장복은 2021년 8월 25일(수) 정기점검 후부터 벨리아 마을 NPC 트라난 언더포를 통해 크론석으로 교환할 수 있어요.
단, 2021년 8월 25일(수) 정기점검 이후부터 구매한 엔트/사막 위장복의 경우 크론석으로 교환이 불가능한 점 참고해주세요.
엔트 위장복 의상으로 교환 가능한 크론석의 개수는 다음과 같아요.

 

의상 교환 개수
엔트 위장복 투구 35
엔트 위장복 갑옷 130
엔트 위장복 주무기 50
엔트 위장복 보조무기 30
엔트 위장복 각성무기 75
총 개수 320

 

사막 위장복 의상으로 교환 가능한 크론석의 개수는 다음과 같아요.

 

의상 교환 개수
사막 위장복 갑옷 165
사막 위장복 주무기 50
사막 위장복 보조무기 30
사막 위장복 각성무기 75
총 개수 320

 

AMD FSR 기능으로 검은사막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어요.

- FidelityFx Super Resolution(FSR) 기능은 기존의 해상도를 최대한 유지하면서도 높은 프레임률과 품질 디테일을 이끌어내는 업 스케일링 기술입니다.
-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면, 환경에 따라 더 부드럽고 쾌적한 환경으로 검은사막 월드를 모험하실 수 있습니다.
※ AMD FSR 기능에는 이미지를 선명하게 보여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설정에서 샤프닝(선명화) 기능을 설정하신 모험가분들께서는 참고를 부탁드립니다.
※ AMD FSR 활성화를 위해서는 고품질 모드-리마스터 모드, 안티알리아싱-TAA, 업 스케일 사용 설정이 필요하며, 사용 환경에 따라 성능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업 스케일 미적용                                ▲ 업 스케일 FSR -  Ultra Quality                      ▲ 업 스케일 FSR -  Performance

업 스케일의 기능이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FSR) 기능을 사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해당 설정은 ESC 메뉴 - 게임 설정 - 화면 설정 - 품질 - 업 스케일 또는 게임 설정 - 성능 설정 - 최적화 - 업 스케일 메뉴를 통해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단, AMD FSR 기능의 세부 설정은 화면 설정 - 품질 - 업 스케일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다음 위치에서 AMD(Advanced Micro Devices) FSR의 저작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ESC(신)메뉴 - 게임 정보(F1) - 저작권(8) 메뉴의 저작권 정보

- ESC(신)메뉴 - 설정(F10) - 게임 설정(1) 메뉴의 저작권

 

※ 해당 기능은 AMD 사의 그래픽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다른 그래픽 하드웨어에서도 동작하는 기능이며, 적용 가능한 하드웨어는 아래의 '지원 그래픽 하드웨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AMD FSR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는 필요치 않으며, 최신 버전의 그래픽 드라이버 사용을 권장합니다.

 

지원 그래픽 하드웨어
AMD Radeon™ 6000 시리즈
AMD Radeon™ 5000M 시리즈
AMD Radeon™ 600 시리즈
AMD Radeon™ 그래픽 탑재 AMD Ryzen™ 데스크탑 프로세서
NVIDIA® GeForce RTX™ 20 시리즈
AMD Radeon™ 6000M 시리즈
AMD Radeon™ VII 그래픽
AMD Radeon™ RX 500 시리즈
Radeon™ 그래픽 탑재 AMD Ryzen™ 모바일 프로세서
NVIDIA® GeForce® 16 시리즈
AMD Radeon™ 5000 시리즈
AMD Radeon™ RX Vega 시리즈
AMD Radeon™ RX 480/470/460 그래픽
NVIDIA® GeForce RTX™ 30 시리즈
NVIDIA® GeForce® 10 시리즈

 

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 엔트 위장복 및 사막 위장복 착용 후 위장 효과 적용 시, 캐릭터 머리 위에 '정체를 숨긴 모험가'라는 문구가 노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엔트 위장복, 사막 위장복은 2021년 8월 25일(수) 정기점검 후부터 벨리아 마을 NPC 트라난 언더포를 통해 크론석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위장복 부위 별 교환 가능한 크론석의 개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단, 2021년 8월 25일(수) 정기점검 이후부터 구매한 엔트/사막 위장복의 경우 크론석으로 교환이 불가능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엔트 위장복 의상으로 교환 가능한 크론석의 개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의상 교환 개수
엔트 위장복 투구 35
엔트 위장복 갑옷 130
엔트 위장복 주무기 50
엔트 위장복 보조무기 30
엔트 위장복 각성무기 75
총 개수 320

 

- 사막 위장복 의상으로 교환 가능한 크론석의 개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의상 교환 개수
사막 위장복 갑옷 165
사막 위장복 주무기 50
사막 위장복 보조무기 30
사막 위장복 각성무기 75
총 개수 320

 

● 엘비아의 영역에서 획득할 수 있는 엘비아 정령 버프 효과에 아래의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효과는 접속 종료 시에도 지속 시간이 감소합니다.

● 프리미엄 캐릭터로 이용이 불가능한 지역에 프리미엄 캐릭터가 있을 경우, 자유 결투장으로 이동시키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워리어

● 잡아메치기 I ~ 진, 강 기술의 설명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성공 시 잡기 성공 시

 

닌자

● 타계 낙하 I ~ 진 기술의 설명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성공 시 잡기 성공 시

 

미스틱

● 비전투 상태에서 전력 질주 중 점프 시, ↑ 또는 Shift + ↑ 키 입력을 유지할 경우 동작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비전투 상태에서 전력 질주를 멈추었을 때의 이동 속도가 캐릭터의 동작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세이지

● 섬광화 기술의 이동 동작이 개선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섬광화 기술의 시연 영상의 이펙트가 변경되었습니다.

검은사막 공식 유투브 [세이지] 섬광화 영상

● 특정 상황에서 섬광화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지 않고 사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무기를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스페이스 바 입력 시, 점프 동작이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무기를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력 질주 중 좌클릭 시, 지구력을 소모하지 않고 전력 질주 유지가 가능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커세어

● 기술(K) 창에서 흐름 : 돌개너울 기술에 기절 아이콘이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흑정령의 분노를 백병전 : 유희, 백병전 : 돌진, 해수의 유혹 기술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되었습니다.
- 기술(K) 창에 흑정령 : 백병전 : 유희, 흑정령 : 백병전 : 돌진, 흑정령 : 해수의 유혹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각 기술은 흑정령의 분노가 10%, 25%, 50% 쌓인 상태에서 상황에 따라 추가키 입력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더욱 역동적인 조작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 각 기술 사용 시 각각의 특별한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술통타기 기술 사용 후 파도를 헤치는 소살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캐릭터의 외형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백병전 : 제압 기술 사용 중 선장 출격 기술 사용 시, 파도를 헤치는 소살 기술이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파도를 헤치는 소살 기술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변경 전                                                                                      ▲ 변경 후

 해수의 유혹 기술의 공격 범위가 이펙트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해수의 유혹 기술의 타격 시 끌어옴 효과가 모험가 방향으로 끌어당기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선장의 명령 : 개시! 기술의 적중력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이템

● [하사신] 돔투르 갑옷 착용 시, 함께 착용되던 신발 부위가 분리되었습니다.
- [하사신] 돔투르 갑옷을 보유하고 계신 모험가님께 하이델 도시 창고로 [하사신] 돔투르 신발이 지급되었습니다.
- [하사신] 돔투르 의상 상자 구성품에 [하사신] 돔투르 신발이 포함되었습니다.
● 전리품 조합 아이템, 의뢰용 조합 아이템, 소환서 및 열쇠 조합 아이템 설명의 '자동 정렬 보기' 문구가 눈에 더 잘 띄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자이언트, 하사신] 마린 로망스 장갑 아이템의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길드] 괴수잡이 대포 조립 세트 아이템을 오킬루아의 눈에서만 설치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잿빛 숲에서 획득할 수 있는 망령의 시선 아이템 획득 시, 월드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장원 아이템 룬의 빛조각, 멜로베리의 아푸아푸 잎사귀, 용의 눈물 아이템 설명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균형의 거울 아이템에 출시된 콘텐츠 관련 문구가 제거되었습니다.
● 가문 가방 최대 소지 무게 증가 아이템의 설명 문구에 다음과 같은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가문 가방이란 가문 전체의 캐릭터가 공유하는 가방으로, 특정 소모성 아이템을 넣어 가문 내 캐릭터들이 공유할 수 있는 가방입니다. 본 상품 구매 시 가문 가방의 무게만 증가됩니다.”

 

콘텐츠

● 뷰티 앨범, 포토 갤러리 이용 시, 기본적으로 노출되는 탭과 탭의 순서가 변경되었습니다.

 

뷰티 앨범 - 다운로드 순위 (기본 선택)
- 제작자 순위
- 모험가 갤러리
- 내 폴더
포토 갤러리 - 인기 포토 (기본 선택)
- 갤러리 순위
- 내 갤러리

 

몬스터

● '[발렌시아] 힘을 잃은 검은 용' 의뢰 진행에 필요한 가르자르의 정수를 추출하는 위치에 출현하던 <난폭한> 가하즈의 그림자의 출현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 가하즈 도적단 소굴에서 출현하는 <난폭한> 가하즈의 그림자의 공격력과 생명력이 추천 공격력 난이도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 희귀 수렵몬스터 <빛을 잃은> 매가 하늘에서 떨어진 자리에 깃털을 떨어뜨리기 시작했습니다.
- <빛을 잃은> 매를 수렵에 성공할 경우, 소량의 최상급 가벼운 깃털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풀려난 가크툼 수감자가 소환수를 공격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의뢰, 지식

● 아토락시온 : 바아마키아의 메인 의뢰 중, 가문당 1회 제한 의뢰인 '[아토락시온] 봉인된 바아의 시간' 의뢰를 완료하면 아토락시온 메인 의뢰를 진행하지 않은 캐릭터로도 고대인의 석실 솔 마기아 NPC를 통해 아토락시온으로 입장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단, 세이지 각성 의뢰를 진행 중인 캐릭터의 경우, 의뢰 진행에 따라 일부 구간 고대인의 석실 솔 마기아 NPC가 놓인 비밀 통로가 닫혀 있을 수 있습니다. 세이지 각성 의뢰 모두 완료 시 문은 다시 열리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아토락시온 : 바아마키아의 구역별 NPC와 상호작용 시, 바아마키아 퇴장을 도와주는 NPC로 길 안내를 하는 대화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다음 NPC와 대화를 통해 다른 구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탈출용 NPC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구역명 NPC명
바아의 창공 바아의 창공 - 솔 마기아
바아의 폭풍 바아의 폭풍 - 솔 마기아
바아의 심장 바아의 심장 - 솔 마기아, 등가 보급소
바아의 머리 바아의 머리 - 솔 마기아
바아의 정원 바아의 정원 - 솔 마기아
바아의 낙원 봉인된 바아의 시간

 

● 오딜리타 지역의 칼리차 NPC에게서 수주할 수 있는 일반 의뢰, '두 번째 : [선택] 무차별 응징 - 전투' 의뢰의 완료 조건에 대한 난이도가 다음과 같이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달빛 정령가루 3500개 건네기 달빛 정령가루 1000개 건네기

 

● 야만의 균열 임시 입장 불가 조치로 인해 '[썸머 시즌] 졸업 지원 - 푸가르의 비법 18장 : 야만스러운 녀석들'을 완료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완료 조건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야만의 균열에 입장하여 NPC와 대화하기 벨리아 나루터지기 크루와에게 야만의 균열에 대해 듣기


● 칼페온 지역의 일반 의뢰 '순찰중엔 발 밑을 조심해' 의뢰의 수주 대사가 자연스럽게 변경되었습니다.
● 추천 의뢰에서 '모험일지 : 위대한 모험가의 흔적' 의뢰의 일부 설명이 수정되었습니다.
● 간소화 메인 의뢰를 선택할 수 있는 분기 의뢰 창이 출력될 때, 알루스틴과 직접 상호작용을 통해 기존 메인 의뢰를 수주할 수 없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간소화된 메인 의뢰 및 기존의 메인 의뢰는 분기 의뢰 창에서만 수주할 수 있습니다.
● '섶에 누워 쓸개를 씹다' 의뢰 진행 중, 조르다인이 사라지는 시점이 자연스럽게 변경되었습니다.
● '[아토락시온] 넘치는 모험심 의뢰' 수주 후 마르타와 라피의 회상 대화를 볼 때, 대화의 시작과 끝이 회상의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 '[아토락시온] 타리브레의 눈물' 수주 대사에서 마르타의 일지를 보는 야즈의 동작이 부자연스럽게 보이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인물 - 세렌디아의 사람들 - 세렌디아의 주민 지식 카테고리의 '헌트' 지식의 내용이 더욱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습니다.

 

배경, NPC, 이펙트, 컷신

● 푸른 갈기 사자의 장원 주변에 위치하고 있던 특정 주민 NPC의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점령전, 거점전

● 2021년 8월 25일(수) 정기점검을 통해 종료될 예정이었던 점령전 프리시즌이, 많은 길드와 모험가님께서 매주 프리 시즌에 참여해주시면서 보내주시는 의견들을 토대로 준비 중인 개선 사항의 적용과 제보해주시는 버그 수정 등을 위해 점령전 프리시즌의 일정을 2021년 9월 29일(수) 정기점검 전까지 연장될 예정입니다.
- 점령 중인 영지 정보는 2021년 8월 25일(수) 정기점검을 통해 초기화되었으며, 다가오는 8월 28일(토)의 점령전은 진행되지 않는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8월 28일(토)은 점령전이 진행되지 않음에 따라 세렌디아, 발레노스에서 출발하는 공물 마차는 진행되지 않습니다.
- 이후 9월 1일(수) 정기점검 이후인 9월 4일(토)부터 점령전 프리시즌이 재개될 예정이며, 각 점령전 영지별 세금은 이월될 예정입니다. 이는 9월 4일(토) 점령전에서 영지 점령 시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 단, 8월 25일(수) 정기점검 이후부터 9월 1일(수) 정기점검 전까지는 점령전 영지별 세금이 쌓이지 않습니다.
※ 8월 28일(토) 점령전에 참여하기 위해 설치된 점령전 성채와 부속물이 철거되었으며, 건설에 사용되었던 비용이 8월 25일(수) 정기점검 시 길드자금으로 지급되었습니다.
※ 점령전 프리시즌 연장에 따른 업데이트 예정 안내 및 프리시즌 연장 일정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점령전 프리 시즌 연장 및 정보 초기화 안내 바로가기]

 

● 발레노스, 세렌디아 영지의 1단계 거점의 배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으며, 각 영지별 1단계 거점의 단계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발레노스, 세렌디아 각 영지 내에
1단계 초급/중급/상급이 나뉘어 배치
발레노스 - 1단계 초급
세렌디아 - 1단계 중급
※ 1단계 상급 거점은 제거되었습니다.

 

- 발레노스 영지의 1단계 거점별 변경된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발레노스 영지
거점 지역 변경 전 단계 변경 후 단계
서부 경비캠프 1단계 상급 1단계 초급
애화저 언덕 1단계 중급
토스카니 농장
늑대 언덕
웨일 농장 1단계 중급

 

- 세렌디아 영지의 1단계 거점별 변경된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세렌디아 영지
거점 지역 변경 전 단계 변경 후 단계
비라기 산채 1단계 초급 1단계 중급
동부 경계
남부 중립 지역
글리시 폐허 1단계 상급
서북부 관문
코스타 농장
핏빛 수도원
세렌디아 북부 평원

 

- 1단계 거점의 일부 단계가 변경된 사항에 따라, 거점 단계별 세금 획득 비율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각 거점에 쌓이는 세금은 정기점검 이후부터 변경된 비율로 쌓이게 됩니다.

 

거점 단계별 세금 획득 비율
변경 전 단계 변경 전 세금 획득 비율 변경 후 단계 변경 후 세금 획득 비율
1단계 초급 4% 1단계 초급 9.6 %
1단계 중급 8% 1단계 중급 14.4 %
1단계 상급 12% 1단계 상급 1단계 상급 거점 단계는
제거되었습니다.
2단계 20% 2단계 20 %
3단계 24% 3단계 24 %
4단계 32% 4단계 32 %

 

● 발레노스, 세렌디아 1단계 거점전에 최대 적중력 및 적중률, 모든 저항 제한이 추가되었습니다.
- 각 1단계 거점 단계의 적중력 제한의 경우, 고(III) 투발라 및 유(IV) 투발라 장비 세트 착용 시를 기준으로 산정되었으며, 적중률의 경우 회피율 제한과 동일한 수치로 제한이 적용됩니다.

 

거점 단계 적중력 제한 적중률 제한 모든 저항 제한
1단계 초급 652 15 % 20 %
1단계 중급 671 15 % 30 %

 

● 메디아, 발렌시아 영지 점령전에 최대 적중력 및 적중률 제한이 추가되었습니다.

 

영지 적중력 제한 적중률 제한
메디아 708 20 %
발렌시아 716 20 %

 

거점과 점령전 제한에 적중과 저항치가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저항의 경우 세팅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1단계 거점은 20~30% 선으로 조정하였는데, 너무 과하다고 판단된 경우 더 올리는 것도 고려하겠습니다. 추가로 저희는 생명력 제한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모든 모험가 분들이 특정 수치에 고정되는 것이 아닌, 버프나 비약 등의 수단으로 증가할 수 있는 최대치에 제한을 두는 형태가 될 것입니다. 제한된 거점전과 점령전에서 최대한 모두가 같은 조건으로 즐거운 전투를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신경 쓰겠습니다.

● 거점전/점령전 엉성한 목책, 엉성한 바리케이드의 외형이 기존 바리케이드, 목책과 구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목책과 엉성한 목책                                                              ▲ 바리케이드와 엉성한 바리케이드

● 칼페온/메디아/발렌시아 점령전에서 각 영지의 외성문, 내성문 최대 내구도가 아래와 같이 증가되었습니다.

 

이름 내구도
외성문 130 % 증가
내성문 165 % 증가

 

● 점령전/거점전 부속 건설 도구를 사용했을 때, 설치 가능한 건물 목록을 확인하는 UI에서 실제 아이템 이름과 UI에 표시되는 아이템의 이름이 일치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1단계 거점에서 여러 개의 거점전을 동시에 진행 중, 특정 상황에서 공격력/방어력 제한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점령전/거점전 진행 중, 안전 지역에서 불퇴의 깃발을 건설할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8월 15일(일) 메디아, 발렌시아 영지에서 진행되었던 거점전에서 일부 길드에 공격력, 방어력 제한 규칙이 잘못 적용되었던 현상으로 인해 불편을 겪은 길드 및 길드원에 다음과 같이 보상이 지급되었습니다.
- 길드원 보상 : 영예로운 4단계 전리품 상자 1개, 찬란한 명예로운 훈장 24개, 영광의 정수 2개, 용기의 정수 2개
- 길드 보상 : 길드 자금 10억 은화
● 점령전에 전장의 영웅으로 참여 후, 참여 보상을 수령하지 않은 상태에서 고용이 만료되는 경우, 전장의 영웅으로 소속된 길드의 점령전 결과에 따른 보상이 편지(B)로 지급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8월 4일(수) 정기점검 이후, 전장의 영웅으로 점령전에 참여하였으나 참여 보상을 수령하지 않은 상태에서 고용이 만료되어 보상을 획득할 수 없었던 모험가님께는 소속되었던 길드의 점령전 결과에 따른 보상이 2021년 8월 25일 정기점검을 통해 편지(B)로 지급되었습니다.

 

4주간의 점령전 프리시즌이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보내주신 열의와 관심 하에 진행되었습니다. 이에 우선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는 점령전에 참여해주신 많은 모험가분들의 제보와 개선 요청을 수렴하여, 이번 한 주의 점령전에 잠시의 휴식 시간을 가진 후 아래 개선 사항 적용을 위해 점령전 프리시즌을 연장하려 합니다.프리시즌 연장에 따라 업데이트 예정 및 수정 예정인 내용은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드렸던 것처럼,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점령전 해방 시스템 제거와 함께, 패배한 길드의 순위에 따라 차등 보상이 지급됩니다.
두 번째, 성주 길드도 거점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공격력과 방어력 제한 등을 포함하여 프리시즌 동안 발생했던 여러 오류와 버그들이 수정됩니다.

위 내용과 관련하여, 검은사막 연구소를 통해 안내드렸던 내용을 다시 한 번 추가로 정리해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다수의 길드가 합의하여 특정 영지를 고의적으로 해방시키고 보상을 나누어 갖는 플레이에 대한 방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이러한 현상이 발생한 원인은, 긍정적인 면만 바라보고 해방 보상을 지나치게 높게 책정한 저희에게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이에 피해를 입으신 모험가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전해 드립니다.

따라서 오랜 시간 동안 유지되어왔던 해방 시스템을 과감하게 잠정 중단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는 점령전 종료 시간이 지나면 일정 규칙에 의하여 순위가 가려지게 되며, 점령전 안팎으로 정치와 전투가 더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순위에 따른 보상 또한, 차등 지급될 예정입니다. 물론 어뷰징을 방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대책도 함께 적용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는 소위 '돌려먹기'로 일컬어지는 성주 합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검은사막은 점령전에서의 길드 간 연합을 억제하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시도하여왔습니다. 단일 길드도 충분히 싸워볼만 해야 공성전이 더 활발해질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늘 결과는 부족했습니다. 이번에도 다양한 고민을 해왔으나, 이처럼 플레이를 옭아매는 방식의 업데이트는 어떻게든 허점이 생겨날 수밖에 없으며, 허점을 보완하는 업데이트가 거듭될수록 모험가님들의 플레이가 답답해지기만 할 뿐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근본적인 이유이자 요즘처럼 성주간 합의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진 데에는 <세력 구도의 고착화>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을 거로 분석하였습니다. 이에 저희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군웅할거의 시대를 열어보고자 합니다. 그 방법은 일전에도 소개해드렸던 바 있는, 정책 시스템입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우선 성주가 된 길드는 획득한 정책 포인트 혹은 세금을 이용하여 정책을 펼치게 됩니다. 이 정책은 성주 길드에게 유리할 수도 있고, 다른 모든 길드에게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 일이 반복되면 특정 길드에 대한 대중 여론이 형성될 것입니다. 평소의 동맹 혹은 적대 관계 또한, 이 여론에 영향을 미치겠죠.

그리고 해당 영지에 속한 거점을 차지한 길드는 투표권을 획득하게 됩니다. 투표권은 차지한 거점 단계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마치 과거 중세 유럽에서 연합국의 왕을 선출하기 위한 투표권이 세력 규모에 따라 달랐듯이요. 상위 거점을 차지하기 위한 목표 중 하나로 작동하기를 바라고 있기도 합니다. 이 투표권을 획득할 수 있는 범위를 비거점 길드까지 확대하는 방향 또한, 내부적으로 추가 논의되고 있습니다.

투표는 매주 진행되며, 투표에 따른 평판 수치가 길드에 누적됩니다. 그리고 이 평판 수치는 성주 길드가 획득하는 재화에 영향을 미칠 예정입니다. 자연스럽게 성주 길드는 평판에 신경을 쓰게 되고 '우리 편'을 만들기 위한 정치를 활발하게 벌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혹은, "이 구역의 악역"을 자처할 수도 있겠죠. 물론 저희는 언제나 모험가님들께서 검은사막을 자유롭게 플레이하시기를 바란다는 걸,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연장된 점령전 프리시즌이 종료되면, 새로운 시즌이 도입됩니다. 저희는 앞서 말씀드린 방지책들 외에도, 전차와 발리스타를 위시한 새로운 공성 무기와 규칙 또한 준비하고 있는데요. 어서 개발을 마치고 모험가님들께 선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이 가득합니다. 새 무기에 대해 살짝 미리 알려드리면, 셋 다 기본적으로는 성문과 목책을 파괴하기 위한 무기로 작동합니다. 그리고 발리스타는 코끼리에, 코끼리는 전차에, 전차는 발리스타에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찰이 한층 더 중요해지는 한편, 중반 이후 다양한 변수가 창출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점령전에 많은 관심과 질타를 부탁드리며, 또 좋은 소식을 들고 여러분을 찾아뵐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개발하고 있겠습니다.

 

UI

● 통합 거래소에서 등록 대기 중인 상품의 목록을 볼 수 있는 카테고리가 추가되었습니다.
- 카테고리 명은 '등록 대기 상품'이며, 해당 카테고리의 목록에서는 상품의 등록 요청 시의 가격과, 물품이 등록 요청되어 실제 통합 거래소에 등록되는 시간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해당 아이템을 클릭하면 아이템을 구매 예약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 해당 카테고리에 표시되는 물품은 기준 가격 200억 은화 이상의 아이템 또는 아래의 특정 아이템이며, 해당 아이템은 판매 등록 시 바로 등록되지 않고 약 15분간의 대기 시간을 거친 뒤 구매가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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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승달 수호자의 반지
폐허의 눈동자 반지
툰그라드 반지
섬뜩한 등 뒤의 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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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실리스크의 허리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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툰그라드 허리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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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노스 금색 산호 허리띠
마노스 호미
마노스 벌목 도끼
마노스 수액 채취 도구
마노스 무두질용 칼
마노스 도축용 칼
마노스 곡괭이
마노스 조련사의 옷
마노스 수렵꾼의 옷
마노스 항해사의 옷
마노스 요리사의 옷
마노스 연금술사의 옷
마노스 낚시꾼의 옷
마노스 목걸이
검은별 세레나카
마노스 귀걸이
마노스 반지
마노스 허리띠
마노스 채집꾼의 옷
마노스 공예가의 옷
검은별 전투 도끼
검은별 사곡도
검은별 장검
검은별 장궁
검은별 부적
검은별 도끼
검은별 소검
검은별 도검
검은별 지팡이
검은별 태도
검은별 권갑
검은별 반월추
검은별 석궁
검은별 플로랑
검은별 샛별
검은별 카이브
검은별 대검
검은별 사신낫
검은별 철장갑포
검은별 정령검
검은별 하늘봉
검은별 랜시아
검은별 무신도
검은별 화월창
검은별 수라도
검은별 사하륜
검은별 아드혼
검은별 고드혼
검은별 베디안트
검은별 투신갑
검은별 청파각
검은별 태궁
검은별 혈류인
검은별 욜둔
검은별 주살도
검은별 스팅
검은별 키벨리우스
검은별 파트라카

 

유(IV), 동(V) 강화 단계의 악세서리 아이템
데보레카 목걸이 몽환의 귀걸이
깨어난 달의 목걸이 투로의 허리띠
검은 침식의 귀걸이 -

 

모든 강화 단계의 장비 아이템
죽은신의 갑옷

 

● '피격 시 전체화면 UI 감추기'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설정을 비활성화하면, 캐릭터가 공격받더라도 전체화면 상태로 진행되는 다음 UI가 꺼지지 않습니다.

 

UI명
- NPC대화(흑정령 소환 포함)
- 펄 상점(F3)
- 뷰티(F4)
- 염색(J)
- 지식(H)
- 월드맵(M)
- 기술(K)

 

● 실시간 키입력 표시 UI에서 Z, X 키의 입력 상태를 볼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UI는 ESC(신)메뉴 - 설정(F10) - UI편집(2)에서 실시간 키입력 표시를 활성화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거지 배치 모드에서 배치물 선택 시, 키 가이드 표기가 노출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주거지 및 장원 내의 버프 효과를 가진 가구에 내구도 표기를 켜고 끌 수 있는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 연맹원 목록에서 정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연맹원 목록의 각 제목을 선택하면 목록이 정렬됩니다.
● 뷰티(F4) 창의 수정한 기록 UI에 새로운 기록이 추가되는 경우, 최신 기록을 바로 볼 수 있도록 스크롤이 목록 하단으로 이동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자동 달리기 설정 UI가 지구력 UI의 위치를 이동할 때 함께 이동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자동 달리기 설정 UI의 활성화 여부가 저장되어, 자동 이동 시마다 초기화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시, 각성 상태일 때 각성무기를 장착하지 않고 각성 상태를 전환(C)했을 때 안내 문구가 노출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전승으로 전환 후 각성 상태를 전환(C)했을 때, 각성 무기 안내 문구가 출력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푸가르의 응원문의 가독성 향상을 위해, 글 간격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시, 간헐적으로 기술의 키 가이드가 기술 분류 UI를 가리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서버 이동 설명에서 서버 이동 대기 시간 설명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시스템

● 게임 위/변조에 대한 보완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 AMD FSR 기능으로 검은사막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FidelityFx Super Resolution(FSR) 기능은 기존의 해상도를 최대한 유지하면서도 높은 프레임률과 품질 디테일을 이끌어내는 업 스케일링 기술입니다.
-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면, 환경에 따라 더 부드럽고 쾌적한 환경으로 검은사막 월드를 모험하실 수 있습니다.
※ AMD FSR 기능에는 이미지를 선명하게 보여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설정에서 샤프닝(선명화) 기능을 설정하신 모험가분들께서는 참고를 부탁드립니다. (추가)
※ AMD FSR 활성화를 위해서는 고품질 모드-리마스터 모드, 안티알리아싱-TAA, 업 스케일 사용 설정이 필요하며, 사용 환경에 따라 성능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업 스케일 미적용                                ▲ 업 스케일 FSR -  Ultra Quality                      ▲ 업 스케일 FSR -  Performance

● 업 스케일의 기능이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FSR) 기능을 사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해당 설정은 ESC 메뉴 - 게임 설정 - 화면 설정 - 품질 - 업 스케일 또는 게임 설정 - 성능 설정 - 최적화 - 업 스케일 메뉴를 통해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단, AMD FSR 기능의 세부 설정은 화면 설정 - 품질 - 업 스케일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추가)

 

● 다음 위치에서 AMD(Advanced Micro Devices) FSR의 저작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ESC(신)메뉴 - 게임 정보(F1) - 저작권(8) 메뉴의 저작권 정보

- ESC(신)메뉴 - 설정(F10) - 게임 설정(1) 메뉴의 저작권

※ 해당 기능은 AMD 사의 그래픽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다른 그래픽 하드웨어에서도 동작하는 기능이며, 적용 가능한 하드웨어는 아래의 '지원 그래픽 하드웨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AMD FSR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는 필요치 않으며, 최신 버전의 그래픽 드라이버 사용을 권장합니다.

 

지원 그래픽 하드웨어
AMD Radeon™ 6000 시리즈
AMD Radeon™ 5000M 시리즈
AMD Radeon™ 600 시리즈
AMD Radeon™ 그래픽 탑재 AMD Ryzen™ 데스크탑 프로세서
NVIDIA® GeForce RTX™ 20 시리즈
AMD Radeon™ 6000M 시리즈
AMD Radeon™ VII 그래픽
AMD Radeon™ RX 500 시리즈
Radeon™ 그래픽 탑재 AMD Ryzen™ 모바일 프로세서
NVIDIA® GeForce® 16 시리즈
AMD Radeon™ 5000 시리즈
AMD Radeon™ RX Vega 시리즈
AMD Radeon™ RX 480/470/460 그래픽
NVIDIA® GeForce RTX™ 30 시리즈
NVIDIA® GeForce® 10 시리즈

 

검은사막에 AMD FSR(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이 도입되었습니다. FSR은 AMD의 최신 업스케일 기술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없이도 현재보다 더 좋은 품질, 해상도를 유지하면서 프레임 등의 성능을 높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조금이라도 더 많은 분들에게 검은사막 월드의 아름다움이 고루 전해질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모험가 여러분께 더 나은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기술적인 연구와 개발을 이어나가겠습니다.

 

웹 업데이트

● 공식 홈페이지의 모험가 프로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작성한 주제 탭의 의견 수가 댓글 수로 변경되었습니다.
● 공식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재생되는 영상의 크기가 확대되었습니다.
● 공식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페이지 내에 기재된 게임 용량이 수정되었습니다.
● 공식 홈페이지의 새소식 - GM노트 댓글의 등록순/최신순 정렬 UI가 개선되었습니다.
● A-coin 결제 페이지 하단 유의사항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사항

● [격투가] 열혈남아 : 상흔 투구 착용 후 특정 머리 모양으로 외형 변경 시, 상흔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자이언트] 해적 두건 착용 후 이마의 외형을 변경할 경우, 외형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하사신, 세이지] 마린 로망스 의상 착용 시, 의상의 일부 외형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작곡/악보 창에서 크게 보기 모드로 변경 시, 일부 노트가 불러와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가방(I)에 빈칸이 없는 상태에서 시즌 패스 완료 보상을 수령할 경우, 비정상적인 이펙트가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지역에서 월드맵(M) 창을 열 경우, 장원 아이콘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어둠의 틈에서 소환된 <우두머리>사우닐 공성대장이 특정 상황에서 거리가 멀어질 경우, 제자리로 돌아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북부 밀농장의 노먼 레이트에게서 교환하는 노랑 튤립이 피어나는 튤립과 덜 자란 튤립의 교환이 반대로 적용되어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우측 하단 아이콘을 통해 어둠의 틈을 확인하였음에도, 도전과제, 지식 아이콘을 조작할 경우 어둠의 틈 아이콘의 강조 효과가 다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오킬루아 해역의 특정 지역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세렌디아 지역의 특정 지역에서 캐릭터가 비정상적인 위치로 이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사생활 모드인 상태에서 로그아웃 시, 다른 서버의 길드원에게 로그아웃 알림이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재배 중에 등장하는 두더지가 파티 또는 부대상태에서 등장하는 경우, 파티장 또는 부대장이 아니라도 소환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파티 또는 부대 내에서 소환된 몬스터가 있을 경우는 더 소환되지 않습니다.
- 해당 내용은 6월 29일(화) 업데이트 안내 내역으로 추가되어야 했으나, 내용이 누락된 것으로 확인되어 추가 안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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