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BDO] 검은사막 폰트(글꼴) 변경하는 방법

2020.02.26 업데이트로 검은사막 기본 폰트가 변경되었는데요. 변경된 폰트에 대해 많은 유저분들이 다양한 반응을 보였어요.

대체적으로 '왜 폰트를 선택하지 못하게 한 것이냐' 였는데 저도 이 부분은 아쉽다고 생각해요.

바뀐 폰트인 Strong Sword체가 나쁜건 아닌데 기존의 검은사막 폰트를 더 좋아하시던 분들도 있을 테니까요.

 

하지만 저는 기존의 검은사막 글씨체가 마음에 들지 않았어서 글꼴을 변경하여 사용했는데요.

지금까지 3종류의 폰트를 써봤어요. 처음에 사용했던 건 'THE외계인설명서'였고, 2번째는 '빙그레 따옴체 Bold', 3번째로는 '경기천년제목_Medium' 이였어요.

 

지원되는 폰트와 지원되지 않는 폰트의 차이점

위에 스샷과 같이 쿠키런 폰트와 제주고딕 폰트는 맞춤법이 틀려도 폰트 지원이 되지만 윤초록우산어린이 폰트는 맞춤법이 틀리는 글자에 폰트 지원이 되지 않고, 포천막걸리체 폰트는 아예 글자를 보여주지 않아요.

이 때문에 제가 폰트를 고른 기준은 외계어같이 맞춤법이 틀리는 글자들도 폰트지원이 되느냐였어요. 이렇게 맞춤법이 틀린 글자에 폰트 지원을 하지 않으면 채팅창이 지저분해 보이기도 하고 아예 글자를 보여주지 않으면 소통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폰트를 바꾸실 땐 이런 점도 고려하셨으면 좋겠어요.

 

THE외계인설명서
빙그레 따옴체 Bold
경기천년제목_Medium <대화창 글꼴 크기 '보통', '작게' 두가지 버전

저는 위의 3가지 폰트를 순서대로 사용해봤는데 3가지 폰트가 다 괜찮았어요. 경기천년제목 폰트는 대화창 글꼴 크기를 '보통', '작게' 2가지를 다 적용해봤어요.

해상도에 따라서 대화창 글꼴 크기를 보통으로 해야 뭉개짐 없이 잘 보이는 폰트가 있고 작게 써도 뭉개짐 없이 보이는 폰트가 있어요. 이 부분은 가지고 있는 모니터 해상도에 따라 다른 부분이니 참고하셔야 합니다.

 

 

폰트 변경 방법을 알려드릴 텐데 어렵지 않으니 보고 따라 하시면 쉽게 적용할 수 있을 거예요.

 

상업정 이용이 가능한 무료 한글폰트 사이트 '눈누'

변경하고 싶은 무료 폰트를 다운로드하여 주세요.

저는 '눈누'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무료 한글 폰트를 모아둔 사이트인데, 모든 폰트를 선택한 후 '모든 폰트에 적용'의 박스 안에 내용을 쓰면 해당 내용에 맞춰서 글꼴들이 같은 내용으로 변경이 돼요. 그중에서 자기가 마음에 드는 폰트를 골라서 다운로드하면 되니 상당히 괜찮았어요.

 

그다음 검은사막을 설치한 경로로 들어가 줍니다.

보통은 C 드라이브에 설치가 많이 되어있지만, 저는 D드라이브에 설치했기에 D드라이브 → BlackDesert 폴더의 경로로 들어갔어요.

 

BlackDesert (검은사막 설치 폴더)로 들어가서 prestringtable 폴더를 생성해 줍니다.

그다음 새로 생성한 prestringtable폴더 안으로 들어가서 font 폴더를 또 만들어 주세요.

 

 

마지막으로 다운로드하였던 폰트 파일을 복사하여 font 폴더 안에 붙여 넣어주세요.

여기서 중요한 게 폰트 파일의 이름을 pearl로 꼭 변경을 하셔야 합니다. 변경하지 않으면 바뀐 폰트가 적용되지 않아요.

 

여기까지 따라왔다면 검은사막을 다시 켰을때 바뀐 폰트로 적용되어 있을 거예요. 변경이 되지 않았다면 경로가 틀렸거나 폴더명 혹은 파일명의 철자가 틀린 거니 꼭 내용을 따라서 해주시길 바랄게요.

폰트 파일 확장자도 ttf여야 하니 이 부분도 참고해 주세요!

 

이번 폰트 변경에 불만이 많으신데 원하는 폰트로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