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성장발달 계산기 알아보기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는 무엇인지 사용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부모들은 아기가 태어나고 나면 건강하게 잘 크고 있는지 또래의 다른 아기들보다 성장이 더딘 것은 아닌지 걱정하게 됩니다. 저희 집도 예쁜 아기가 태어나고 이러한 궁금중을 풀기 위해 찾아보니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에 소개드려볼까 합니다.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를 이용해 보면 우리 아기가 또래에 비해 얼마나 성장이 빠르거나 느린지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많은 부모들이 공통적으로 궁금해할 듯한데요. 영유아 발달 계산기를 이용하면서 질병관리청의 성장도표도 함께 참고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성장 속도는 아기마다 모두 다르니까 다소 느리더라도 크게 걱정할 일을 아니라고 생각되는데요. 그래도 걱정이 된다면 진료받으러 가는 소아과의 의사에게 문의하는 게 가장 좋을 거예요.

 

아래는 질병관리청의 아기 성장도표입니다. 2017이 최신 버전이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질병관리청 성장도표

질병관리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성장도표는 위처럼 숫자로 표기된 것 이외에도 성장곡선으로 표기된 자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령별 체중과 체질량지수, 신장별 체중, 연령별 머리둘레 까지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장도표를 보는 방법으로 50th를 평균으로 보시면 됩니다. 성장도표의 50th보다 높으면 평균보다 성장이 빠른 것이고 50th보다 낮으면 성장이 느린 것입니다. 아기의 성장은 일정개월이 되면 평균적으로 비슷해진다고 하니 평균보다 느리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될듯해요.

 

위의 소아청소년성장도표는 질병관리청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더 자세히 볼 수 있는데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장도표 다운로드 바로가기 ▶ 질병관리청 성장도표 다운로드

질병관리청의 성장도표에는 다양한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고 싶으신 것을 다운로드 받아서 자세히 확인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 종류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는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성장발달 계산기의 종류는 두 가지가 있는데요. 네이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가 있으며, 질병관리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성장상태 측정계산기가 있습니다.

 

네이버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는 아쉽게도 PC에서는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스마트폰에서만 확인이 가능한데요. 스마트폰의 네이버 앱을 실행시키고 검색창에서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곳에서 아기의 키와 체중을 입력한 후 태어난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확인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저희 아기는 여아로 키와 체중,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확인하기를 눌렀더니 키는 85% 체중은 90%로 표시되네요. 저도 처음에 이 정도면 성장이 너무 느린 거 아냐?라고 생각했는데요.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 보는 법을 잘못 알고 있었답니다. 여아 또래 100명 중 키 85%는 상위 15%라는 말이며 체중 90%는 상위 10%라는 말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병관리청 성장상태 측정계산기

네이버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는 간단하게 계산하고 볼 수 있었다면 질병관리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성장상태 측정계산기는 조금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PC와 스마트폰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구요.

 

성별에서 남자와 여자 중에 해당하는 부분을 체크하시면 되고 생년월일, 신장, 체중, 측정일, 머리둘레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머리둘레를 모르신다면 입력하지 않으셔도 측정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으니 참고하시구요.

 

모든 수치를 입력하고 파란색 측정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측정치가 나오게 됩니다.

 

네이버에서 측정한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와는 백분위수에서 조금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질병관리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는 백분위수와 더불어 아기의 현재 성장상태가 정상인지까지 알려주어서 좋았습니다.

 

위 표에서 P97(상단선)이라고 되어있는 것은 백분위수에서 97%에 속한다는 것을 말하는데요. 쉽게 말해 100명 중에서 97번째로 크다는 것이에요. 상위 3%라는 말이죠. P50(중앙선)이라는 것은 백분위수에서 50%에 포함된다고 말하는 것으로 100명 중에 딱 중간을 말하는 것이구요. 평균이라고 보시면 될듯해요. P3(하단선)이라는 것은 백분위 수로 3%에 속한다고 말하는 것으로 100명 중에 3번째라는 것입니다.

 

P97(95)에 가깝다면 키가 크고 체중이 많다는 것이고 P3(5)에 가깝다면 키가 작고 체중이 적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랍니다.

 

질병관리청의 성장상태 측정계산기는 아래의 링크에서 바로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 바로가기 ▶ 질병관리청 성장상태 측정계산기

위에서 확인하셨다시피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아기의 신장과 체중을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이는 출산 후 받게 되는 어린이 건강수첩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어린이 건강수첩

출산을 하고 나면 병원에서 어린이 건강수첩이라는 것을 받게 되는데요. 이곳에는 아기의 출생기록부터 아기 사진, 아기 발도장, 신생아 청력검사 결과, 예방접종표등 많은 것들이 기록되어 있구요. 한국 소아발육 표준치, 신체발육상태, 신생아의 목욕법, 치아발달모습등 여러 가지 상식들 또한 기록되어 있어 육아를 하는 것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어린이 건강수첩에서 신체발육상태 페이지를 보시면 소아과를 방문할 때마다 측정해주는 신장과 체중이 표시되어 있으니 이곳을 참고하셔서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를 이용할때 입력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에 대해서 소개드려보았는데요.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아기의 신장이 너무 작게 측정된다고 크게 걱정하지 않으시길 바래요. 아기들은 어느 정도 개월 수에서는 비슷비슷하게 자란다고 하니까요. 그래도 걱정된다면 소아과에 방문하셔서 의사에게 문의하시는 게 가장 정확하다는 거 잊지 마세요.

 

우리 부모들이 아기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많이 신경 써서 아기가 스트레스받지 않고 잘 먹고 잘 자고 용변을 잘 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또한 아기를 키우다 보면 부모는 잦은 다툼을 하게 되는데요. 절대 아기가 보는 앞에서 부부싸움을 하면 안 된다는 것 잊지 마세요. 작고 소중한 우리 아기들의 정서에 정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되니까요. 무엇보다 서로 사랑해서 태어난 우리 아기라는 거 잊지 마시구요. 부부 서로가 배려하고 존중하며 다독거려준다면 다툼 없이 예쁜 아기와 함께 화목하고 행복한 날들이 계속될 거예요.

 

저희도 이제 4개월 되어가는 아기를 키우는 부모로 육아를 하면서 도움이 되는 정보는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항상 행복함이 가득하시길 바래요.

 

육아 관련글 보기

애착 인형 사용 시기와 효과 살펴보기

남편도 알아야할 임신 초기증상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