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10 업데이트로 큰 내용은 긴급 회피 버그 수정, 캐릭터별 각성 신규 스킬 추가, 가문 가방 사용법 변경 등이 있어요.
지난 일요일인 2021년 3월 7일에 아르샤의 창 결승전을 진행하였는데, 그전까지 빈번하게 발생하여 재경기를 유발하던 긴급 회피 버그를 거의 고쳤다고 언급을 했어요. 그래서 이번 업데이트로 긴급 회피를 사용했을 때, 발동한 것처럼 보이지만 풀리는 현상을 수정했다고 해요. 많은 분들이 이걸 이제야 고치냐고 했지만, 지금이라도 고쳐져서 다행인 버그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칼페온 연회에서 언급한 캐릭터별 각성 신규 스킬이 이번 업데이트로 21클래스가 한 번에 나왔어요. 연구소에서 2주에 걸쳐 나눠서 나왔고 라이브 서버엔 한 번에 패치하는 방향으로 잡았더라구요. 각 클래스별마다 스킬이 마음에 들었으면 좋겠어요.
가문 가방 사용법이 변경되었어요. 가방을 열었을 때 가문 가방 탭을 선택하게 되면 가문 가방 아이템 칸들이 변경되고, 가문 가방에 아이템을 옮기기 위해서는 아이템 옮기기 버튼을 눌러서 옮길 수 있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반겼던 업데이트인데 연구소 패치 내용은 대량 가공 시 남은 재료의 수량이 대량 가공 횟수보다 적으면 일반 가공으로 전환되도록 되었는데 라이브 서버로 넘어올 땐 남은 수량만큼 대량 가공이 적용되어서 좋았어요.
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 특정 상황에서 간헐적으로 긴급 회피를 사용했을 때, 발동한 것처럼 보이지만 바로 풀리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간헐적으로 긴급 회피가 풀리는 현상은 (지금은 해결된) 고저차 문제와 같이 모험가 여러분께서 계속 제보해주시기도 했고, 저희 역시 빠르게 해결해드리고 싶던 문제점 중 하나였습니다. 다만, 구조적으로 완벽하게 해결하기 어려워 관련된 개선 패치를 여러 차례 진행했지만 100% 시원하게 해결해 드리지는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저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속 방법을 찾고 있었고, 특히 이번 아르샤의 창을 진행하면서 경기 상황들을 세밀하게 분석한 것이 큰 도움이 되어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한 부분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결승전에 앞서 해당 서버 아르샤의 창에 1차로 수정된 패치를 적용했고, 결승전을 진행하며 문제점이 거의 해결된 것으로 판단돼 오늘(10일) 빠르게 라이브 서버에 적용하였습니다. 계속해서 제보해주시고 도움을 주셨던 모험가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저희 역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워리어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연 : 천공 가르기가 추가되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연 : 천공 가르기'는 작열 이후 잡아메치기 외에 띄우기로 콤보를 이어나갈 수 있는 선택지를 드리기 위한 방향으로 구상하였습니다. 작열 기술 이후 상태이상 효과를 이어갈 수 있어 조금 더 다양한 형태의 콤보 구사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방패 올려치기 기술 사용 후 특정 기술이 비정상적으로 연계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소서러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흐름 : 영혼 절개가 추가되었습니다.
소서러의 새로운 각성 기술은 강력한 기술을 사용한 이후, 바로 연계하여 추가 타격을 입히는 쪽으로 방향을 정하였습니다. 추가된 '흐름: 영혼 절개'는 사신의 심판 이후 바로 연계할 수 있는 형태로 설계하여, 각성 상태에서도 조금 더 수월하게 타격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레인저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바람결에 스민 서슬이 추가되었습니다.
레인저의 경우 대자연의 전율과 같이 강력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고, 흐름 기술처럼 연속 공격으로 이어나갈 연결 기술의 부재로 각성 상태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부담스러웠습니다. 이에 '바람결에 스민 서슬'이라는 기술을 추가하여, 바람 걸음 혹은 대자연의 전율 이후 빠르게 발동되도록 하여 피해량을 높임과 동시에 각성 상태에서 계속해서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보완하였습니다.
자이언트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흐름 : 땅울음이 추가되었습니다.
자이언트는 각성 상태에서 약점이라고 부를 수 있었던 '짧고 간결한 동작을 가진 기술의 부재'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새로 추가된 '흐름: 땅울음'은 각성 자이언트가 가진 여러 기술을 사이사이에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역시 소서러와 마찬가지로 각성 상태로 계속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포식자의 사냥 I ~ 진 레벨 기술을 사용하여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착지할 경우, 연속 발동이 불가능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금수랑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구름 찢기가 추가되었습니다.
금수랑은 '구름 찢기'라는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구름 찢기' 역시 각성 상태에서 공격을 이어나가더라도 충분히 피해를 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신규 기술은 월광타 기술 이후에 사용하면 빠르게 경직 효과를 줄 수 있어, 하늘차기가 아니어도 콤보를 시작할 수 있는 선택지가 추가됩니다.
무사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척사가 추가되었습니다.
각성 무사는 용염진 이후 선택지에 집중하였습니다. 추가된 '척사' 기술은 용염진 이후 빠르게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용염진 이후 더 높은 피해량을 주기 위해 흐름: 화풍을 사용하고, 상대의 공격에 대응해야 하는 상황일 때는 척사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열보 사용 중에도 발동할 수 있도록 하여 상황에 맞게 상태이상을 일으키거나 방어 판정으로 상대의 공격을 흘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매화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흐름 : 서리꽃이 추가되었습니다.
매화의 경우 눈꽃덩이 이후에 가장 많이 쓰는 기술이 달오름입니다. 이번에 추가된 '흐름: 서리꽃'은 달오름 외에도 빠르게 연계할 수 있는 역할로 설계되었습니다. 특히 지금 각성 매화는 섣달그믐 위주로 사냥을 진행하는데, 이번 신규 기술이 추가됨으로써 조금 더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전투를 이어나가실 수 있습니다.
발키리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신성폭발이 추가되었습니다.
발키리는 지속해서 피해를 줄 수 있는 기술로 응징이나 신성 강타를 꼽을 수 있는데, 이번에 추가된 '신성 폭발'은 큰 공격과 빠른 공격 사이에 더욱 빠르게 사용 가능하도록 설계하여 공백을 채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이 기술은 찌르기 류 기술 이후에 더 빠르게 연계가 가능합니다.
● 각성 상태에서 엔슬라의 신성의 1타격 피해량이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쿠노이치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빗발치는 달빛이 추가되었습니다.
쿠노이치는 희연무 외에 넓은 범위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형태로 방향을 잡아 '빗발치는 달빛' 기술을 추가하였습니다. 각성 상태에서 주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추가돼, 기술을 연계하였을 때도 충분한 피해를 넣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닌자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섬광이 닿은 경계가 추가되었습니다.
닌자는 강력한 기술들로 마무리가 되지 않은 상대에게 추가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섬광이 닿은 경계' 기술을 추가하였습니다. 이룡등공 기술은 강력하지만, 상대를 맞추지 못했을 경우 나머지 기술들이 이룡등공의 피해량을 채우기에는 부족했었는데, 이 부분이 보완될 수 있도록 섬광이 닿은 경계는 넓은 범위에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위치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감벼락이 추가되었습니다.
위치는 폭류 기술에 이어서 원거리에서 피해를 더 줄 수 있도록 '감벼락'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각성 위치는 원거리에서 견제를 하려면 주로 주무기 기술을 사용하였는데, 이제 각성 상태에서도 충분히 원거리에서 피해를 넣거나 견제가 가능해집니다.
위자드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용암폭렬이 추가되었습니다.
위자드의 업화 기술은 전방 가드 상태로 돌진하여 상대를 공격하는 기술이지만 타겟에게 충돌을 일으켜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조금 보완하고자 '용암폭렬' 기술을 추가하였고, 업화 중 충돌을 하지 않아도 빠르게 연계가 가능하도록 해 근접한 대상에게 높은 피해를 입히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크나이트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어두운 별구름이 추가되었습니다.
각성 다크나이트는 방어 판정 효과를 조금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전방 가드 효과가 길게 유지되는 '어두운 별구름'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이 기술은 전방 혹은 후방으로 이동하는 형태로 만들어졌고, 정령의 유산 이후에는 더 빠르게 연계가 가능하여 후방으로 회피한 뒤 원거리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격투가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추풍낙엽이 추가되었습니다.
격투가는 도끼 찍기, 흐름: 축객 기술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전체적인 피해량이 낮아져 이를 채우고자 주무기 기술을 활용하였습니다. 이번에 '추풍낙옆'이라는 기술을 추가하여 앞선 두 기술에 너무 의존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미스틱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지천각이 추가되었습니다.
미스틱은 파공 기술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전체적인 피해량이 낮아집니다. 특히 미스틱은 한 방, 한 방보다는 꾸준하게 피해를 넣기에 이 부분에 대한 체감이 더 크게 느껴졌습니다. 이에 파공이 없을 때에도 투혼의 조각을 회복하면서 꾸준히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지천각'이라는 기술을 추가하였습니다.
란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옭아매는 사슬이 추가되었습니다.
란은 후방으로 회피하여 상대의 노리려면 꽃놀음이나 귀무 기술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추가된 '옭아매는 사슬'은 피해를 주면서 적의 후방으로 이동해 적을 노릴 수 있도록 했고, 2타격까지 사용 시 큰 피해를 줄 수 있도록 하여 주력 기술이 비었을 때도 충분히 피해를 입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처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산들바람이 추가되었습니다.
아처는 무적 판정이 들어간 기술 추가로 설계하였습니다. 기회 포착 외에도 빠르게 이동하면서 적들의 강력한 공격에 무적으로 이겨내며 싸울 수 있도록 '산들바람'이라는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즉시 적용되는 무적 판정과 함께 적의 공격을 피하면서 거리를 벌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샤이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우리가 이긴다!가 추가되었습니다.
우리가 이긴다! 샤이의 재능 기술은 모두 샤이 주변에 있는 아군을 대상으로 적용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아군이 빠르게 움직일 경우 샤이가 쫓아가서 버프 효과를 주는 것이 가끔 버거울 때가 있었는데요, 이런 상황을 바꿀 수 있도록 '우리가 이긴다!'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상황에 맞게 연주를 변경하여 원거리에 있는 아군에게 버프를 주거나, 안전한 곳에서 적을 향해 디버프를 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가디언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흐름 : 소진이 추가되었습니다.
가디언은 한방 한방이 강력한 컨셉을 유지하며 연속해서 공격을 할 수 있도록 '흐름 : 소진'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정화의 불꽃 이후에 연속해서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여 공격이 연계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살얼음 밟기 기술 이후에 바로 발동할 수 있도록 하여 위치를 이동한 뒤 바로 공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하사신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고요한 틈이 추가되었습니다.
하사신은 각성 상태에서 모래 긋기 기술처럼 상대에게 순간적으로 돌진하여 콤보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고요한 틈'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언제든지 특정 기술 이후에 발동하여 기습적으로 띄우기 이후 콤보를 연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노바
● 레벨 59 이상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각성 기술 잔혹한 고리가 추가되었습니다.
노바는 별의 고리 기술로 상대를 끌어당긴 뒤에 바로 공격할 수 있도록 '잔혹한 고리'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아울러 얼어붙는 고리나 베어내는 고리 기술 이후에 연계해서 공격할 수 있도록 하여 앞의 기술로 피해량이 부족할 경우 이어서 공격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가속 상태에서 별의 고리 기술을 잠금 설정해도 기술이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이템
● 프리미엄 캐릭터 전용 상인 하즈가 2021 아르샤의 창 - 620 대전을 위해 아르샤의 상자 II 아이템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 엘비아 서버에서 현재 장착 중인 장비보다 더 좋은 장비를 획득했을 때, 혹은 속성 주무기나 속성 각성무기를 획득했을 때만 더 좋은 장비 UI가 노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이벤트] 흑정령의 모험 금괴 상자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 쿠툼의 동력석 아이템의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콘텐츠
● 행복한 흑정령 버프가 추가되었습니다.
- 행복한 흑정령 버프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150개국 전 세계 모험가 여러분 감사합니다] 공지사항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엘비아의 하늘을 지배한 하둠의 검은 태양이 점점 영역을 확장해 어둠의 틈마저 잠식했다는 아히브의 보고에 오드락시아가 술렁입니다. 잠식된 어둠의 틈으로부터 관찰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어둠의 틈 출현 시간이 기존보다 2배 빨라졌습니다.
- 어둠의 틈에서 망령의 기운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둠의 틈 또한 그 저항이 거세 2주 정도 뒤면 어둠의 틈을 뒤덮은 검은 태양의 기운은 모두 소멸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히브들은 이 두 어둠의 대결을 흥미롭게 관찰하며, 어둠을 어둠으로 물리친다는 신조를 더욱 굳혀갑니다.
● 대량 가공 시 남은 재료의 수량이 대량 가공 성공 횟수보다 적을 경우, 남은 재료의 수량만큼 대량 가공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점령전, 거점전
2021년 3월 3일(수) 정기점검 후 ~ 3월 10일(수) 정기점검 전까지 거점전 관련 내용으로 업데이트된 사항을 안내해 드립니다.
● 특정 상황에서 거점전 진행 중 중심(본진) 거점의 성채가 파괴될 경우, 연결된 거점의 성채가 파괴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영지와 영지 사이 경계선 부근에 건설된 성채가 다른 영지에 건설된 것으로 인식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른 영지에 건설된 것으로 인식되는 성채(투구족 주둔지, 늑대 언덕 거점)의 위치가 경계선 안쪽으로 이동되었습니다.
- 3월 3일(수) 일부 서버 점검을 통해 영지와 영지 사이 경계선 부근에 건설된 성채가 다른 영지에 건설된 것으로 인식되는 현상 수정 후
특정 길드가 성채 건설 시도 시 건설이 불가한 현상 수정되었습니다.
● 텃밭을 설치한 모험가가 거점전이 진행되는 서버로 이동이 불가능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중심 거점이 파괴되어 점령 중인 모든 거점이 해방되었음에도 전리품 상점을 이용할 수 있는 현상 수정되었습니다.
● 3월 7일(일) 거점전 지역에 성채가 건설되지 않는 현상 수정되었습니다.
● 소속된 길드의 모든 거점전이 종료되었을 때부터 전리품 상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1개 이상의 거점을 점령 중인 상태여야 합니다.
※ 거점 점령 시 이용 가능한 전리품 상점이 거점을 보유 중인 영지가 아닌 서버에서 초기화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되어,
길드가 점령 중인 거점의 영지에서만 전리품 상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임시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예, 칼페온 거점을 점령 중인 길드는 거점전 후 칼페온-1 서버에서 전리품 상점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해당 현상 수정 시 모든 서버에서 전리품 상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 소속된 길드의 모든 거점전이 종료되었을 때 빛나는 명예로운 훈장을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거점전에서 두 번째 거점을 점령 시, 자동으로 설정되는 중심(본진)거점이 정상적으로 설정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거점전 지역이 아닌 위치에 불퇴의 깃발을 건설할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UI
● 대상 추적 기능이 지식 하나가 아닌, 주제 단위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지식의 상위 카테고리 주제에만 추적 기능 설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선택한 주제의 모든 지식에 해당하는 대상이 미니맵에서 하늘색으로 강조됩니다.
● 가문 가방 사용법이 변경되었습니다.
- 가방을 열었을 때 가문 가방 탭을 선택하게 되면 가문 가방 아이템 칸들이 변경됩니다.
- 가문 가방에 아이템을 옮기기 위해서는 아이템 옮기기 버튼을 눌러서 옮길 수 있습니다.
● 게임 패드 사용 설정 시, 월드맵의 거점전 정보 탭에서 영지 및 거점 단계, 거점전 진행 요일별 보기 필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운명 같은 만남 아르카나에서 완주까지 남은 기회에 대한 설명 문구가 제거되었습니다.
웹 업데이트
● ACOIN, 펄 상자 구매 화면에서 통합거래소 버튼 클릭 시, 메인 화면으로 이동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업데이트 히스토리 내용 영역의 기본 폰트 색상이 밝은 회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 사항
● 남성 캐릭터가 잠수 중 수면으로 이동할 때 손 모양이 어색하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자이언트 캐릭터의 몸을 가장 크게 커스터마이징 한 상태로 [자이언트] 산신 의상 착용 시, 의상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가디언] 슈다드 글로리에 욜둔 착용 시 왼손 손가락이 무기와 겹쳐 보이게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샤이 캐릭터를 소환하여 연주 시 악기 외형이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샤이로 연주 시 다른 모험가에게 악기 외형이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검은별 신발] 죽은 신의 제단' 의뢰 진행 중 약화된 암흑의 눈 아이템을 다시 받을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어둠이 물든 소환서에서 등장한 아히브의 그리폰이 너무 멀리까지 따라오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균열의 메아리에 등장하는 고대의 푸투룸이 너무 멀리까지 따라오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그믐달 그랑프리 랭킹 대상자가 없을 경우 콤보 박스 안에 목록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그믐달 그랑프리 말 경주 시즌별 순위가 정상적으로 집계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키슬리프 암석지대 특정 지역에서 그래픽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모험일지 '푸가르의 성공시대' 시작 가능 조건 문구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설정 모드에서 콘솔 패드 특수문자 표현이 불가능하던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상태에서 길드 연혁 툴팁이 사라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설정일 때 마우스로 2차 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게임 패드를 사용한 상태에서 뷰티앨범 촬영(Y) 키를 누르더라도 사진 촬영이 불가능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흑정령의 모험에서, 흑정령이 발판을 밟을 때 소리가 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대화 그룹 접속이 불안정한 부분에 대한 성능 최적화가 진행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클라이언트를 중복하여 실행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인게임 쿠폰 사용 로직이 개선되었습니다.
● 피의 제단 배경음이 들리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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