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BDO] 2021.05.18 업데이트 내역 - 잠식의 결계 추가, 누벨릭칸트 의상 추가, 캐릭터 PVE 밸런스 조정

2021.05.18 업데이트로 큰 내용은 크자카를 처치해야 하는 잠식의 결계 추가와 누벨릭칸트 의상 추가, 캐릭터 PVE 밸런스 조정등이 있어요.

 

공격력1, 방어력1을 얻을 수 있는 잠식의 결계가 추가되었어요. 크자카를 처치해야 하는 잠식의 결계는 총 5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1~3단계는 3인으로 공략 가능하고 4~5단계는 1인으로 공략해야 해요. 그리고 공략하는데 제한시간은 7분이고 그 시간 안에 토벌해야 보상을 획득할 수 있어요.  잠식의 결계는 추천의뢰 - '[엘비아] 칠흑의 잿더미' 연속 의뢰를 모두 완료한 후 흑정령에게서 '[엘비아 협동] 음산한 달빛' 의뢰를 수주하여 엘비아 서버에서 진행할 수 있어요.

잠식의 결계 보상은 가문당 1회 획득 가능해요.

잠식의 결계 보상
1단계 포식자의 뿌리 10개
크론석 50개
2단계 포식자의 뿌리 15개
고대 정령의 가루 250개
3단계 포식자의 뿌리 20개
모든 방어력 +1 (가문 적용, 영구)
4단계 포식자의 뿌리 30개
고대 정령의 가루 250개
최대 생명력 +20 (가문 적용, 영구)
5단계 포식자의 뿌리 50개
모든 공격력 +1 (가문 적용, 영구)

 

 

피바람을 두른 누베르를 처치하여 얻은 전리품으로 제작 가능한 누벨릭칸트 의상이 추가되었어요.

누벨릭칸트 의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피바람을 두른 누베르의 갈라진 뿔, 피바람을 두른 누베르의 찢어진 날개, 핏빛 사막의 눈동자가 필요해요. 거기다 블랙스톤(무기, 방어구) 각각 21000개, 칸티르니아의 결정 60개, 응축된 누베르의 기운 3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최소 300억이 들어가는 의상이에요.

 

그리고 각 클래스에 맞는 전용 누벨릭칸트 의상을 획득한 모험가님의 경우, 수도 발렌시아의 '겨울산의 손님'을 찾아가면 특별한 선물을 획득할 수 있어요. 누벨릭칸트 의상을 모두 착용한 상태로 겨울산의 손님과 대화를 하면 특별한 의뢰 '누벨릭칸트'를 수주할 수 있으며, 누베르의 외형을 가진 4세대 반려동물 누베르망을 얻을 수 있어요.
누베르망은 4세대 반려동물로, 어린 붉은 용과 같은 종류의 반려동물이며 Special 유형으로 분류돼요.
누베르망 전투 경험치 증가 +4% 고유 기술과 적대적인 모험가 감지 특기를 지니고 있어요.
누베르망은 마법사 고스피 반려동물과 교환이 불가능해요.

 

 

마지막으로 캐릭터 PVE 밸런스 조정을 했어요. 내역이 너무 길기 때문에 업데이트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하는 걸 추천해요.

 

 

주요 업데이트 - 잠식의 결계

● 잠식의 결계 콘텐츠가 추가되었습니다.
- 절망의 신, 하둠이 세렌디아 신전의 악신, 크자카의 둥지까지 손아귀를 뻗쳤습니다. 악신, 크자카는 하둠의 잠식을 뿌리치고 저항하기 위해 거세게 폭주합니다. 이에 글리시 마을 지하에 자리한 아히브 리젠티는 크자카를 잠재워 그 폭주를 막고 크자카를 묶은 잠식의 결계를 부술 위대한 모험가를 모집하기 시작합니다.
- 하둠이 크자카를 묶기 위해 놓은 잠식의 결계는 그 틈을 허용하지 않아 오직 3인만이 크자카 해방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잠식의 결계가 더 강화되면 혼자서 용기를 내어 참여해야 합니다.
- 하둠을 뿌리치기 위해 폭주한 크자카는 굉장히 강력하고 무시무시한 기술을 사용하지만, 그만큼 생명력이 무척 낮아진 상태입니다.
- 잠식의 결계는 엘비아 서버에서 주간 의뢰를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결계에 따라 다섯 단계로 분류됩니다. 첫 단계부터 차근차근 도전할 수 있으며, 처음에는 3명이 함께할 수 있지만, 마지막 4~5단계는 혼자서 도전해야 합니다.
- 모든 도전에는 7분의 시간제한이 주어집니다. 7분 안에 토벌하여야만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잠식의 결계는 추천의뢰 - '[엘비아] 칠흑의 잿더미' 연속 의뢰를 모두 완료한 후 흑정령에게서 '[엘비아 협동] 음산한 달빛' 의뢰를 수주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추가)
- '[엘비아] 칠흑의 잿더미' 의뢰는 61레벨 이상 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엘비아 협동] 음산한 달빛' 의뢰는 오직 엘비아 서버에서만 수주할 수 있습니다. (추가)

 

잠식의 결계 보상
1단계 포식자의 뿌리 10개
크론석 50개
2단계 포식자의 뿌리 15개
고대 정령의 가루 250개
3단계 포식자의 뿌리 20개
모든 방어력 +1 (가문 적용, 영구)
4단계 포식자의 뿌리 30개
고대 정령의 가루 250개
최대 생명력 +20 (가문 적용, 영구)
5단계 포식자의 뿌리 50개
모든 공격력 +1 (가문 적용, 영구)

 

- 잠식의 결계의 각 단계별 토벌 보상은 가문당 1회만 수령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지금까지 장비 외에 여러 수단을 통해 (표기) 공격력과 방어력을 올릴 수 있는 수단을 추가해 왔습니다. 너무 장비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여러 방향을 통해서도 성장이 가능하도록 하여 새로운 목표를 가지고 게임을 즐겨주셨으면 하는 바람 때문이었습니다. 이번 '잠식의 결계' 역시 이런 일환으로 추가되었으며, 월드 우두머리와 1:1로 붙어보고 싶다는 작은 의견을 시작으로 재현해 보았습니다. 잠식의 결계 크자카는 무척 강력하지만, 세 명 혹은 한 명으로 토벌이 가능한 정도로 디자인되었으며, 도전에 의미를 두어 7분이라는 시간 내에 처치해야 토벌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주요 업데이트 - 누벨릭칸트 의상

● 피바람을 두른 누베르의 강력한 힘을 묘사한 누벨릭칸트 의상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 누벨릭칸트 의상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피바람을 두른 누베르를 처치하여 아래 아이템을 획득해야 합니다.

 

피바람을 두른 누베르의 갈라진 뿔 피바람을 두른 누베르의 찢어진 날개 핏빛 사막의 눈동자

 

● 발렌시아 왕궁에 머무는, 한 평생 용을 연구한 학자를 찾아 뿔과 날개를 가져다 주면, 그의 고향에서 최초 제작된 아래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필요 아이템 교환 아이템
피바람을 두른 누베르의 갈라진 뿔 동면의 누벨릭칸트 투구
피바람을 두른 누베르의 찢어진 날개 동면의 누벨릭칸트 갑옷

 

※ 동면의 누벨릭칸트 투구와 갑옷은 캐릭터 착용이 불가능합니다.
- 학자의 말에 따르면 동면의 누벨릭칸트 투구와 갑옷을 완성 시키기 위해서는 '피를 두른 블랙스톤'의 힘이 필요하며, 아래 2가지 아이템을 가열하기(L)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재료 아이템 결과 아이템
핏빛 사막의 눈동자 1개
블랙스톤 (방어구) 100개
피를 두른 블랙스톤 1개
핏빛 사막의 눈동자 1개
블랙스톤 (무기) 100개
피를 두른 블랙스톤 1개

 

● 동면의 누벨릭칸트 투구와 갑옷을 20단계까지 강화하여 공작(L) 시, 봉인된 누벨릭칸트 의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동면의 누벨릭칸트 투구와 갑옷의 강화 성공 확률은 100% 입니다.
* N단계로 강화할 때 마다 N개의 피를 두른 블랙스톤을 필요로 합니다. 

 

재료 아이템 결과 아이템
동(V) 동면의 누벨릭칸트 투구
칸티르니아의 결정 30개
응축된 누베르의 기운 3개
봉인된 누벨릭칸트 투구
동(V) 동면의 누벨릭칸트 갑옷
칸티르니아의 결정 30개
응축된 누베르의 기운 3개
봉인된 누벨릭칸트 갑옷

 

* 칸티르니아의 결정은 오드락시아 대사서 프란시아 상점에서 500,000,000 은화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응축된 누베르의 기운은 응축된 우두머리의 기운 1개와 잠재된 누베르의 기운 10개를 가열(L)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봉인된 누벨릭칸트 의상을 우클릭 시 봉인이 해제되며, 각 클래스에 맞는 누벨릭칸트 의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각 클래스에 맞는 전용 누벨릭칸트 의상을 획득한 모험가님의 경우, 수도 발렌시아의 '겨울산의 손님'을 찾아가면 특별한 선물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누벨릭칸트 의상을 모두 착용한 상태로 겨울산의 손님과 대화를 하면 특별한 의뢰 '누벨릭칸트'를 수주할 수 있으며, 누베르의 외형을 가진 4세대 반려동물 누베르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누베르망은 4세대 반려동물로, 어린 붉은 용과 같은 종류의 반려동물이며 Special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 누베르망 전투 경험치 증가 +4% 고유 기술과 적대적인 모험가 감지 특기를 지니고 있습니다.
- 누베르망은 마법사 고스피 반려동물과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캐릭터

 

워리어

 

전승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강 : 회전 가르기 IV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회전 가르기 IV 1157% x 7 1388% x 7
강 : 지면 부수기 1591% x 6 1700% x 6
강 : 분쇄 타격 피해 : 903% x 6
마지막 타격 피해 : 1174% x 3
타격 피해 : 1174% x 6
마지막 타격 피해 : 1174% x 3
강 : 강타 III 타격 피해 : 1299% x 4, 최대 3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 1299% x 4, 최대 2타격 
타격 피해 : 1407% x 4, 최대 3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 1407% x 4, 최대 2타격 

 

● 강 : 지면 강타 IV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1700% x 4 1700% x 6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흐름 : 발목 깨기 651% x 5, 최대 2타격 813% x 5, 최대 2타격
흐름 : 갑옷 부수기 849% x 5 1019% x 5
무덤 가르기 IV 회전 타격 피해 : 1200% x 4
내려 찍기 타격 피해 : 1263% x 5
회전 타격 피해 : 1320% x 4
내려 찍기 타격 피해 : 1389% x 5

 

● 분쇄 I~III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소서러

 

전승

● 강 : 그림자 분출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망자 유린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단,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는 치명타 확률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강 : 그림자 포획 기술과 강 : 망자 유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그림자 포획 타격 피해 : 789% x 2
마지막 타격 피해 : 1026% x 3
타격 피해 : 947% x 2
마지막 타격 피해 : 1334% x 3
강 : 어둠의 파도 III 타격 피해 : 1042% x 5, 최대 4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 1042% x 6
타격 피해 : 1250% x 5, 최대 4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 1250% x 6
강 : 망자 유린 회전 타격 피해 : 887% x 6
추가 타격 피해 : 1020% x 6
회전 타격 피해 : 1065% x 6
추가 타격 피해 : 1224% x 6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그림자 포획 III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그림자 포획 III 타격 피해 : 1065% x 2
마지막 타격 피해 : 1065% x 5
타격 피해 : 1224% x 2
마지막 타격 피해 : 1224% x 5
망자 유린 III 회전 타격 피해 : 1091% x 8
찍기 타격 피해 : 1091% x 4
회전 타격 피해 : 1199% x 8
추가 타격 피해 : 1199% x 4
흐름 : 영혼 절개 1타격 피해 : 1120% x 2, 최대 2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 1120% x 6
1타격 피해 : 1380% x 2, 최대 2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 1380% x 6

 

● 그림자 포획 I~III 기술의 각 단계별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이 25%, 31%, 37%에서 50%로 증가하였습니다.
● 특정 기술 사용 후 망자 유린 기술로 연계 시, 흑정령 : 망자 유린 기술이 잠금 상태임에도 발동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레인저

 

전승

● 강 : 길을 여는 바람 I~IV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4타격에서 6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재창조 1087% x 7 1250% x 7
강 : 바람 모아쏘기 I~III 타격 피해 : 776% / 876% / 976% x 2
모으기 타격 피해 : 1785% x 8
타격 피해 : 1164% / 1314% / 1464% x 2
모으기 타격 피해 : 1785% x 8
강 : 대자연의 전율 1034% x 8 1231% x 8

● 강 : 재창조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5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우직한 칼날 바람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대지의 소명 I~X 기술 사용 시 60초 동안 정령 추가 타격이 적용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정령 추가 타격이 적용되는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강 : 길을 여는 바람
- 강 : 숨을 찢는 화살
- 강 : 우직한 칼날 바람
● 대지의 소명 기술에 재사용 대기 시간 60초가 추가되었습니다.
- 단, 대지의 소명 기술은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강 : 숨을 찢는 화살 기술 사용                                                대지의 소명 사용 후 강 : 숨을 찢는 화살 기술 사용

전승 레인저의 경우, 일부 기술의 피해량 증가와 더불어 컨셉적인 측면도 강화하였습니다. 이제 대지의 소명을 사용하면, 그 기운은 머금은 작은 정령들이 힘을 얻어 더 강화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힘을 얻은 정령은 대지의 소명 재사용 대기 시간(10단계)과 동일하게, 기술 사용 후 60초 동안 캐릭터 버프 형태로 유지됩니다.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정령의 분노 IV 1259% x 6 1384% x 6
덩굴 매듭 926% x 4 1110% x 4

 

● 바람결에 스민 서슬 기술을 특정 기술 사용 후 연계 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공격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재창조 기술에 씨앗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재창조 기술 사용 후 다른 각성 기술을 사용하면, 씨앗이 자라나 덩쿨이 되어 주변에 피해를 줍니다.

각성 레인저는 이제 재창조를 사용하면 그 자리에 자연의 씨앗이 남게 되어, 이후 다른 기술(울부짖는 바람, 정령의 분노, 바람결에 스민 서슬, 덩쿨매듭, 대자연의 전율)을 사용하면 해당 자리에 덩쿨이 자라나 피해(재창조 피해량 + 100% 치명타-몬스터 전용)를 줄 수 있습니다. 연계하여 바로 사용할 수도 있고, 상황에 따라 대상의 뒤를 노려 백어택와 함께 터뜨리는 형태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단, 이 효과는 1번만 적용(재창조 당 1회) 됩니다.

 

 

자이언트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야수의 벼락 420% x 7 643% x 7
맹수의 밀치기 345% x 18 879% x 18

 

● 맹수의 밀치기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4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힘의 탄력 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249% / 266% x 1 312% / 398% x 1

 

● 광분의 파괴자, 강 : 광분의 파괴자 기술의 추가 타격 중 극 : 광분의 파괴자 기술로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극 : 광분의 파괴자 기술 사용 후 날짐승 바람 가르기 기술의 조작키를 입력하였음에도 맹렬한 공격 기술이 우선적으로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전승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과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공포의 군림자 I~III 타격 피해 : 652% / 815% / 1059% x 9
마무리 일격 피해 : 826% / 1033% / 1342% x 6
타격 피해 : 826% / 1033% / 1342% x 14
마무리 일격 피해 : 826% / 1033% / 1342% x 6
강 : 날짐승 바람 가르기 I~IV 타격 피해 : 466% / 586% / 699% / 818% x 6
내려찍기 타격 피해 :
583% / 733% / 874% / 1023% x 2
타격 피해 : 630% / 792% / 944% / 1105% x 6
내려찍기 타격 피해 :
630% / 792% / 944% / 1105% x 3

 

● 강 : 공포의 군림자 I~III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10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공포의 군림자 기술이 종료될 때, 10초간 폭주하는 야성 상태가 되어 다음 기술들을 야수의 공격으로 발동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맹렬한 공격
- 강 : 날짐승 바람 가르기
- 강 : 포식자의 사냥
● 강 : 날짐승 바람 가르기 기술을 사용하여 강 : 마무리 일격 기술 타격 성공 시, 모든 방어력 15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황폐화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효과가 20%에서 50%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승 자이언트는 강 : 몰아치는 벼락, 야수의 벼락 이후 강 : 광분의 파괴자 위주로 플레이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플레이는 유지되지만 조금 더 다양성(선택권)을 드리기 위해, 강: 공포의 군림자, 강 : 날짐승 바람 가르기 기술의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여, 강 : 광분의 파괴자가 아니더라도 남은 상대를 처리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각성

● 흐름 : 분열포, 흐름 : 고대의 파동 기술 사용 후 거신의 일격 기술로 연계 시, 3타격부터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난타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 1210% x 10
마지막 타격 피해 : 1563% x 3
타격 피해 : 1563% x 10
마지막 타격 피해 : 1563% x 3

 

● 황폐화 IV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1489% x 6 1489% x 8

 

금수랑

● 진 : 사자후 기술 사용 시, 주변 몬스터들의 시선을 끄는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진 : 사자후 기술 사용 중 회피 이동 I~III 기술로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전승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강 : 붕격 기술과 강 : 즈려밟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벽력장 1005% x 4 1206% x 4
강 : 팔방 연환격 타격 피해 : 940% x 7
추가 타격 피해 : 911% x 8
타격 피해 : 1053% x 7
추가 타격 피해 : 1021% x 8
강 : 붕격 타격 피해 : 1239% x 3
추가 타격 피해 : 1239% x 6
타격 피해 : 1425% x 3
추가 타격 피해 : 1425% x 6
강 : 즈려밟기 1269% x 5 1523% x 5

 

● 강 : 채찍 휘두르기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땅의 벼락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효과가 50%에서 100%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사자후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5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사자후 IV 기술 사용 시, 주변 몬스터들의 시선을 끄는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흑랑 소환 기술 사용 시, 소환되는 흑랑의 피해량이 몬스터를 대상으로 할 때 이전보다 약 3배 증가하였습니다.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월광타 III 781% x 3 936% x 5
팔방 연환격 IV 타격 피해 : 1084% x 7
추가 타격 피해 : 1084% x 4
타격 피해 : 1246% x 7
추가 타격 피해 : 1246% x 4

 

● 비천 I~III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 959% / 1178% / 1397% x 2
추가 타격 피해 : 959% / 1178% / 1397% x 2
타격 피해 : 959% / 1178% / 1397% x 3
추가 타격 피해 : 959% / 1178% / 1397% x 4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과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공명찌르기 III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중 극 : 공명 찌르기 습득 시 타격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흐름 : 만월 1036% x 5 1347% x 7
공명찌르기 III 전방 타격 피해 : 841% x 3
후방 타격 피해 : 782% x 3
극 : 공명 찌르기 습득 시 타격 피해 : 648% x 6
전방 타격 피해 : 841% x 6
후방 타격 피해 : 782% x 6
극 : 공명 찌르기 습득 시 타격 피해 : 1296% x 6

 

● 흐름 : 승천, 흐름 : 비상격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4타격에서 6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구름 찢기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효과가 50%에서 100%로 변경되었습니다.

 

무사

 

전승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강 : 용오름 IV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용오름 IV 1301% x 6 1561% x 6
강 : 용염진 1413% x 6 1583% x 6
강 : 개화 타격 피해 : 754% x 3
추가 타격 피해 : 1004% x 3, 최대 4타격
타격 피해 : 754% x 3
추가 타격 피해 : 1255% x 3, 최대 4타격

 

각성

● 화선풍 III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 1290% x 5
추가 타격 피해 : 1290% x 3
타격 피해 : 1483% x 5
추가 타격 피해 : 1483% x 3

 

● 다음 기술들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척사 1376% x 3, 최대 2타격 1376% x 5, 최대 2타격
흐름 : 파천 1213% x 5 1213% x 7

 

매화

 

전승

● 강 : 눈꽃덩이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참수 IV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 977% x 3
추가 타격 피해 : 1388% x 4
타격 피해 : 977% x 3
추가 타격 피해 : 1388% x 6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강 : 눈꽃덩이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개화 III 타격 피해 : 1392% x 3
추가 타격 피해 : 723% x 10
타격 피해 : 1392% x 3
추가 타격 피해 : 939% x 10
강 : 눈꽃덩이 1010% x 5 1212% x 5

 

각성

● 눈꽃덩이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흐름 : 빙산의 일각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3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화월만개 III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 1219% x 5
모으기 타격 피해  : 1219% x 8
타격 피해 : 1462% x 5
모으기 타격 피해  : 1462% x 8

 

● 서릿발 III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 1526% x 4 타격 피해 : 1526% x 6

 

발키리

 

전승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엔슬라의 신성 표식 타격 피해 : 1588% x 1
마지막 타격 피해 : 1324% x 3
표식 타격 피해 : 1588% x 1
마지막 타격 피해 : 1588% x 3
강 : 섬광 베기 IV 1205% x 5 1446% x 5

 

각성

● 응징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엔슬라의 신성 I~III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표식 타격 피해 : 938% / 1126% / 1324% x 1
마지막 타격 피해 : 938% / 1126% / 1324% x 3
표식 타격 피해 : 938% / 1126% / 1324% x 1
마지막 타격 피해 : 938% / 1126% / 1324% x 5

 

● 선고 : 정의의 랜시아 I~IV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 659% / 758% / 857% / 956% x 6
마지막 타격 피해 : 737% / 839% / 942% / 1044% x 6
타격 피해 : 678% / 818% / 968% / 1242% x 6
마지막 타격 피해 : 759% / 906% / 1064% / 1357% x 6

 

● 선고 : 정의의 랜시아 IV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1초에서 17초로 감소하였습니다.

각성 발키리의 경우, 선고: 정의의 랜시아 기술이 핵심이자 시그니처라고 볼 수 있는데요, 과거와 비교해 특유의 파괴력이나 영향력이 다소 바래졌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이 기술의 피해량을 올림과 동시에, 방패 던지기의 사용 빈도가 조금이나마 줄 수 있도록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또한 감소 시켰습니다. 손가락의 피로도 감소와 함께 랜시아의 듬직한 멋스러움이 더해지길 바랍니다.

 

위자드

 

전승

● 강 : 균형 붕괴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780% x 9 936% x 9

 

각성

● 업화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파멸의 불덩이 III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1339% x 6 1606% x 6

 

위치

 

전승

● 강 : 균형 붕괴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780% x 9 936% x 9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폭류 III 965% x 5 1158% x 5
균형 붕괴 IV 1030% x 9 1236% x 9

 

● 폭류 I~III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3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단,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는 치명타 확률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전류 파동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5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균열의 파도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쿠노이치

 

전승

● 강 : 신인분격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1타격 피해 : 636% x 5
2타격 피해 : 1214% x 8
1타격 피해 : 827% x 5
2타격 피해 : 1214% x 8

 

● 강 : 그림자 폭발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힘줄 자르기 III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분파 IV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1686% x 5 1686% x 7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난격 : 사하륜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빗발치는 달빛 타격 피해 : 754% x 4
추가 타격 피해 : 1270% x 7
타격 피해 : 1120% x 4
추가 타격 피해 : 1270% x 7
난격 : 사하륜 1312% x 9 1574% x 9 
흐름 : 분개  1297% x 6 1491% x 6 
흐름 : 공분 1180% x 6 1357% x 6

 

● 요경탄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4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닌자

 

전승

● 강 : 검은 달빛 I~III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회전 칼날 I~III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1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흐름 : 사형 집행 1115% x 4 1448% x 4
배덕의 칼춤 I~IV 585% / 694% / 804% / 913% x 3, 최대 3타격 661% / 784% / 909% / 1032% x 3, 최대 3타격
흐름 : 음속폭음 폭발 타격 피해 : 1236% x 7 폭발 타격 피해 : 1422% x 7
진공베기 타격 피해 : 753% x 6
베기 타격 피해 : 978% x 4
타격 피해 : 902% x 6
베기 타격 피해 : 1100% x 4
이룡등공 III 타격 피해 : 968% x 7
칼날 타격 피해 : 1120% x 6
타격 피해 : 1161% x 7
칼날 타격 피해 : 1344% x 6

 

● 일도양단 I~III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 1383% / 1502% / 1624% x 3
모으기 타격 피해 : 1383% / 1502% / 1624% x 6
타격 피해 : 1383% / 1502% / 1624% x 5
모으기 타격 피해 : 1383% / 1502% / 1624% x 8

 

● 섬광이 닿은 경계 기술의 PvE 피해량 및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1401% x 7 1541% x 9

 

● 섬광이 닿은 경계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이 50%에서 100%로 변경되었습니다.
● 살 : 검강 폭우 IV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베기 타격 피해 : 1485% x 1
칼날 타격 피해 : 1485% x 7
마지막 타격 피해 : 1862% x 2
베기 타격 피해 : 1485% x 1
칼날 타격 피해 : 1485% x 8
마지막 타격 피해 : 1862% x 3

 

● 번뜩이는 살의 I~III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3타격에서 5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섬광이 닿은 경계 기술 사용 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후퇴 후 공격이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배덕의 칼춤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10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쌍칼 자세에서 배덕의 칼춤, 단명참, 빈틈없는 이음새 기술의 연계 속도 및 발동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쌍칼 자세에서 빈틈없는 이음새 기술 사용 중 수라난무 기술이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쌍칼 자세에서 도깨비 걸음, 닌자 보법 기술 사용 후 배덕의 칼춤, 단명참 기술이 쌍칼 자세를 유지하며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도깨비 걸음, 닌자 보법 기술 사용 후 빈틈없는 이음새 기술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 타격에서의 캐릭터 충돌 판정이 삭제되었습니다.
- 빈틈없는 이음새 2,3타격
- 쌍칼 자세의 배덕의 칼춤 2타격
- 쌍칼 자세의 단명참 3타격
● 다음 기술 타격에서의 공격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 빈틈없는 이음새 1타격
- 쌍칼 자세의 배덕의 칼춤 2타격
● 도깨비 발톱, 도깨비 베기 기술 사용 중 각성 전환 시 제자리에서만 발동되던 현상이 캐릭터가 이동 중에도 발동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그림자 밟기 기술을 잠금 상태로 섬광이 닿은 경계 기술 사용 중 스페이스 바 입력 시, 다른 각성 기술로의 연계가 불가능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각성 닌자는 일도양단, 살: 검강폭우, 이룡등공 기술을 사용한 이후 주무기로 전환하여 (특히 몬스터의 뒤를 잡기 위해) 연계를 이어나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부분을 좀 보완하기 위해 소위 '쌍칼' 자세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이제 이 자세에서 배덕의 칼춤, 단명참, 수라난무, 빈틈없는 이음새 기술을 사용하면 몬스터를 관통하게 되어 조금 더 수월하게 뒤를 노릴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기존의 주력 기술들의 피해량도 상향 조정하여, 멋을 위해 자세를 잡는 만큼 돌아오는 쾌감도 커지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다크나이트

 

전승

● 강 : 카마실비아의 참 III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타격 피해 : 1710% x 4
모으기 타격 피해 : 1710% x 6
타격 피해 : 1710% x 5
모으기 타격 피해 : 1710% x 7

 

● 강 : 카마실비아의 참 III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이 50%에서 100%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운명의 수레바퀴 IV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이 25%에서 50%로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정령 사냥 III 1164% x 4 1338% x 4
재앙의 씨앗 IV 1178% x 7 1354% x 7
흐름 : 뿌리내린 재앙 1297% x 7 1491% x 7
어두운 별구름 1타격 피해 : 1118% x 6
2타격 피해 : 1118% x 4
1타격 피해 : 1341% x 6
2타격 피해 : 1341% x 4
정령의 유산 III 1128% x 8 1297% x 8
정령 산화 IV 타격 피해 : 603% x 3
추가 타격 피해 : 603% x 3
타격 피해 : 1205% x 3
추가 타격 피해 : 1205% x 3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과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비산하는 어둠 III 환영검 타격 피해 : 1351% x 5
마법 타격 피해 : 616% x 1, 최대 11타격
환영검 타격 피해 : 1351% x 7
마법 타격 피해 : 801% x 1, 최대 11타격
흐름 : 폭격 환영검 타격 피해 : 1032% x 5
마법 타격 피해 : 593% x 1, 최대 11타격
환영검 타격 피해 : 1032% x 7
마법 타격 피해 : 771% x 1, 최대 11타격

 

● 본 : 정령 사냥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주무기 전환 후 ↑+우클릭 커맨드 사용 시, 캐릭터가 비정상적으로 동작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격투가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추풍낙엽 1타격 피해 : 1211% x 2
마지막 타격 피해 : 1211% x 5
1타격 피해 : 1393% x 2
마지막 타격 피해 : 1393% x 5
도끼 찍기 IV 1026% x 7 1282% x 7

 

● 흐름 : 축객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4타격에서 5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미스틱

 

전승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초호장 IV 타격 피해 : 1139% x 9
마지막 타격 피해 : 828% x 5
타격 피해 : 1366% x 9
마지막 타격 피해 : 993% x 5
강 : 칠진각 III 타격 피해 : 734% x 3
연속 타격 피해 : 734% x 6
마지막 타격 피해 : 734% x 6
타격 피해 : 880% x 3
연속 타격 피해 : 880% x 6
마지막 타격 피해 : 880% x 6

 

● 강 : 나락 붕추 I~III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수장 III 1004% x 6 1205% x 6
소용돌이 830% x 5, 최대 3타격 1003% x 5, 최대 3타격
파공 I~III 886% / 976% / 1064% x 7 1001% / 1103% / 1202% x 7

 

● 기상 IV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이 25%에서 50%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고한 기품 I~III 기술 사용 시, 주변 적들의 시선을 끄는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고고한 기품 III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감소하였습니다

전승

● 강 : 피어나는 지화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광란 IV 941% x 4, 총 3회 공격 1082% x 4, 총 3회 공격
꿰뚫는 심장 던지기 타격 피해 : 933% x 1, 최대 8타격
끌어오기 타격 피해 : 933% x 1, 최대 5타격
던지기 타격 피해 : 1119% x 1, 최대 8타격
끌어오기 타격 피해 : 1119% x 1, 최대 5타격
비명의 굴레 1388% x 7 1596% x 7
옭아매는 사슬 1타격 피해 : 822% x 1, 최대 6타격
2타격 피해 : 1622% x 4
1타격 피해 : 1033% x 1, 최대 6타격
2타격 피해 : 1622% x 4
흐름 : 절삭 1066% x 10 1279% x 10
흐름 : 악격 1125% x 6 1350% x 6

 

란의 경우, 조금 더 몬스터 풀링이 용이하도록 고고한 기품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축과 함께 적용 범위를 증가 시켰습니다. 각성의 경우 전승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짧은 공격 범위를 보완하고자, 주력 기술들의 피해량을 전반적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아처

● 실비아의 창 IV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938% x 10 1125% x 10

 

● 루트라곤의 부름 I~IV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일반 타격 : 1521% x 4
모으기 타격 : 1521% x 5
일반 타격 : 1521% x 5
모으기 타격 : 1521% x 6

 

● 뿌리 오름 I~III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진 : 빗발치는 화살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6타격에서 8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진 : 정령의 탄환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이 50%에서 75%로 변경되었습니다.

아처는 만개하는 살을 핵심으로 한 PvE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사냥터에 제한이 좀 있었습니다. 이를 좀 보완하고자, 전체적인 기술의 피해량을 높여 원거리에서도 어느 정도 만개하는 살을 대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다운어택 위주로 사냥하는 사냥터에서는 실비아의 창 기술로 보다 높은 피해량을 낼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샤이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하나 둘 셋 I~V 1타격 피해 : 241% / 342% / 438% / 556% / 674% x 1,
최대 29타격
2타격 피해 : 241% / 342% / 438% / 556% / 674% x 1,
최대 27타격
3타격 피해 : 245% / 328% / 405% / 512% / 629% x 1,
최대 37타격
1타격 피해 : 265% / 356% / 482% / 612% / 741% x 1,
최대 29타격
2타격 피해 : 265% / 356% / 482% / 612% / 741% x 1,
최대 27타격
3타격 피해 : 257% / 344% / 425% / 538% / 660% x 1,
최대 37타격
핑그르르 I~IV 1타격 피해 : 162% / 239% / 348% / 425% x 1,
최대 26타격
2타격 피해 : 162% / 239% / 348% / 425% x 1,
최대 35타격
1타격 피해 : 186% / 275% / 400% / 510% x 1,
최대 26타격
2타격 피해 : 186% / 275% / 400% / 510% x 1,
최대 35타격

 

● 하나 둘 셋 I~V 기술의 3타격이 캐릭터와 근접한 적에게도 모두 피해가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하나 둘 셋 I~V 기술의 3타격 피해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5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내팽개치기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넉백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내팽개치기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10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가랏! 기술 사용 후 하나 둘 셋 기술로 연계 시, 2타격부터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핑그르르 팡!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이 25%에서 100%로 변경되었습니다.

 

가디언

 

전승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대지 강타 IV 944% x 9 1086% x 9
강 : 검은 피의 영역 IV 963% x 10 1107% x 10

 

각성

● 흐름 : 묵살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1039% x 8 1195% x 8

 

● 정화의 불꽃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하사신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뱀의 똬리 III 타격 피해 856% x 1, 최대 16타격
연속 타격 피해 856% x 1, 최대 14타격
타격 피해 942% x 1, 최대 16타격
연속 타격 피해 942% x 1, 최대 14타격
포박하는 모래늪 IV 타격 피해 : 1122% x 9
마지막 타격 피해 : 1361% x 5
타격 피해 : 1346% x 9
마지막 타격 피해 : 1633% x 5
추락붕괴 III 1타격 피해 : 1108% x 1, 최대 3타격
2타격 피해 : 1108% x 5
1타격 피해 : 1329% x 1, 최대 3타격
2타격 피해 : 1329% x 5

 

노바

 

전승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변경 전  변경 후
강 : 얼어붙는 대지 1169% x 10 1344% x 10
강 : 옭아매는 얼음가시 III 1타격 피해 : 1078% x 1, 최대 6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 1078% x 6
1타격 피해 : 1201% x 1, 최대 6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 1201% x 6

 

세이지

● 라밤의 깨달음 – 세 번째 기술 심화 2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세 번째 심화 기술은 58레벨 이상 캐릭터로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심화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선행 기술을 습득해야 합니다.
- 심화 기술은 각 레벨의 심화 기술 별로 두 가지 중 한 가지만 습득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 거점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길드에 모든 길드가 조건 없이 전쟁을 선포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거점 미점령 길드에 전쟁 선포가 불가능한 시스템은, 이제 시작하는 모험가분들이나 갓 출발하는 길드를 보호하는 차원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일부 모험가분들이 이를 반대로 악용할 여지는 있었지만, 보호라는 측면에서 훨씬 큰 의미가 있었기에 계속 유지해 왔습니다. 다만, 최근 도입된 전쟁 선포 규칙 변경과 함께 업데이트 예정인 보안관 시스템까지 더해지면서 보호라는 취지의 시스템이 더 강화되었기에, 거점 길드 전쟁 선포 불가 규칙은 그 의미가 바래져 철회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그믐달 그랑프리 진행 중,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비정상적으로 이동하던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점령전, 거점전

● 거점전 진행 중 특정 위치에 건설된 성채가 공격받을 경우 출력되는 알림의 지역명이 정상적으로 노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거점전, 점령전 진행 중 특정 상황에서 간헐적으로 로딩 화면으로 진입될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UI

● 말의 기술 중 준마 기술일 경우 다음 UI에서 준마 아이콘이 노출되도록 추가하였습니다.

 

말 정보창
마구간 UI 우측 말 정보창
말 기술 변경창
프리미엄 말 기술 변경 확률창
월드맵(M) 나의 마구간
마시장
말 대여 시장
말 교배 시장

 

● 마구간에서 찾지 않은 탑승물의 장착 장비 및 가방에 보유한 아이템을 미리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마차에 말을 연결할 경우, 말 목록에서 말의 성별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시, 선박 및 마차의 기술 잠금 키 가이드가 정상적으로 노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시, 패드로 선박 및 마차의 기술 잠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시스템

● 특정 상황에서 게임 시작 화면 및 서버 선택 화면으로 진입 시 게임이 종료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웹 업데이트

● 공식 홈페이지의 마이페이지 - OTP 설정 메뉴의 OTP 백업코드 팝업창에서 복사/인쇄 버튼 너비가 개선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사항

● [닌자] 하얀 삵 투구 착용 시, 카메라의 각도에 따라 외형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재접속 및 서버 이동 시 간헐적으로 특정 NPC의 친밀도가 0으로 초기화되어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해당 NPC의 친밀도 실제 수치는 정상적이었으므로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 천마의 뿔피리 소지 시, 길드 코끼리 탑승물을 호출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코끼리 탑승물은 탑승물 호출 아이템 소지와 관계없이 최대 50거리 내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의뢰 받은 일(O) – 메인 의뢰 창에서 드리간 지역의 메인 의뢰 중 '차오르는 두려움’ 의뢰가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제작 노트에서 [이벤트] 신비한 광분/거인/신록/야수/야만의 영약 아이템의 아이콘이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분리 가능 생명력 게이지 UI를 사용 시, 의뢰를 완료할 경우 강제 공격(Alt+C) 버튼이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시, 기술(K) 창에서 기술 시연 보기 설정을 해제했을 경우 불필요한 키 가이드가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시, 창고를 통해 가공을 시도할 경우 특정 패드 조작 키를 입력하면 은화 꺼내기 UI가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시, 지식이 없는 요리/연금 아이템을 선택했을 때 실제로는 동작하지 않는 '최근 성공한 재료 목록'의 키 가이드가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대형 선박의 함포로 다른 모험가를 강제 공격(Alt+C) 시, 선박과 모험가가 동시에 피격 받을 경우 성향 수치가 감소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제 정식 요리 상자의 아이템 설명 및 우클릭 시 노출되는 UI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칭호 알림을 클릭할 경우 내 정보(P)창의 칭호와 도전과제(Y)가 같이 열리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강철 채집 도구를 사용할 경우 비정상적인 메시지가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연습용] 린치 대포 사용 후 게임을 종료할 경우, 간헐적으로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월드맵(M) 창에서 폐철광산 거점 지역의 지형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드리간 영지 기원의 샘의 특정 위치에서 배경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대량 가공을 완료하였을 때, 가공 진행도 UI 중 사용한 재료 아이템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