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펑크 2077 RTX 3080 프레임 테스트 살펴보기

사이버 펑크 2077은 요즘 이래저래 정말 핫한 게임인듯한데요.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아쉬운 부분이 많이 느껴지는 사이버 펑크 2077이에요. 그러한 아쉬움도 있지만 게임의 이름만큼 사이버틱하고 화려한 느낌을 주는 그래픽만큼은 정말 멋집니다. 오늘은 환상적인 그래픽의 사이버 펑크 2077 프레임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사이버 펑크 2077 프레임 테스트 사양

CPU: AMD3900 X(PBO)
GPU: 갤럭시 RTX3080
메모리: 삼성 DDR4 32GB PC4-25600 x 4EA(3200 MHz)
모니터: 삼성 오딧세이 G7(QHD 240hz)

이번에 그래픽카드와 메모리를 업그레이드하면서 게임을 플레이하기 전에 많은 기대를 하게 되었는데요. AMD의 VEGA64를 사용하다가 RTX3080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사이버 펑크 2077 풀옵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습니다.

 

아직까지는 엔비디아의 RTX 그래픽카드만 사용할 수 있는 레이 트레이싱과 DLSS의 성능이 너무나도 궁금했기에 nvidia 3080의 구입을 결정하게 되었어요.

 

 

게임 옵션

인게임 설정으로 들어가서 모든 옵션을 최고 높음으로 셋팅하고 수직 동기화는 OFF, 최대 FPS는 모니터에 맞게 240으로 바꿔주었습니다.

 

창모드는 스샷을 찍기 위해 경계 없는 창 모드로 설정하였구요. 해상도는 2560x1440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삼성 오딧세이 G7을 구입하고 설치 후 처음 하는 게임이 사이버 펑크 2077인데요. 게임을 하고 나서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당분간 몇 년은 모니터를 삼성 오딧세이 G7에서 바꾸지 않을 거 같다라구요.

 

 

사이버 펑크 2077 RTX3080 프레임 테스트

레이 트레이싱 끄기, DLSS 끄기: 74 FPS
레이 트레이싱 끄기, DLSS 자동: 117 FPS

DLSS가 프레임 상승에 큰 효과를 보여주는 기능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어떤 분들은 DLSS가 보여주는 화면이 싫어서 끄고 플레이한다고도 합니다. 매의 눈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위 스샷에서 화면의 차이점을 느끼실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저 또한 컴퓨터 사양만 충분히 받혀준다면 굳이 DLSS를 켜서 원본 이미지가 아닌 왜곡된 화면으로 플레이할 이유는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이버 펑크 2077을 QHD 해상도 풀옵션에서 RT를 켠 상태에서 DLSS를 켜지 않고 60 프레임으로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사양은 안타깝게도 현재로써는 없습니다.

 

믿어도 되는 건지...

 

레이 트레이싱 켜기, DLSS 끄기: 48 FPS
레이 트레이싱 켜기, DLSS 자동: 87 FPS

레이 트레이싱을 켜고 DLSS를 끄면 사이버 펑크 2077이 보여주고자 하는 게임 화면을 원본 그대로 볼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프레임이..... 48 FPS네요. 전투나 인구가 많은 시가지에선 20 프레임 중후반까지 내려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레이 트레이싱을 켠 상태에서 DLSS를 켜면 87 프레임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레이 트레이싱을 켜고 DLSS를 끈 상태로 제작사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그래픽을 왜곡 없이 그대로 보면서 게임을 즐기고 싶습니다. 하지만 20~40 프레임으로 게임을 하고 싶지는 않네요.

 

또한 저는 낮은 프레임에서 게임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저는 평소 100 프레임에서 200 프레임 사이로 게임을 즐기고 있는데요. 고주사율에 눈이 익숙해져있다 보니 낮은 프레임에서는 멀미와 울렁증이 심하게 생기는 상황이 발생돼버립니다. 60 프레임 조차도 어지러움이 생길 정도니까요.

 

프레임에 따라서 발생되는 차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조해보셔도 좋은데요.

 

높은 프레임이 가지는 이점은 분명히 존재하구요. FPS, 액션 게임이라면 그 이점은 훨씬 크게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모니터 주사율 60hz 144hz 240hz 체감 차이와 게임에서 좋은 이유

 

모니터 주사율 60hz 144hz 240hz 체감 차이와 게임에서 좋은 이유

우리나라는 1 가정 1PC 보급률이 상당히 높은 나라인데요. 저희 집처럼 한 가정에 두대의 PC가 있는 집들도 많을 거예요. 대한민국은 그만큼 많은 가정에 컴퓨터가 보급되어 있어요. 정말 IT강국이

blueforget.tistory.com

여기서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에 대해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사이버 펑크 2077 DLSS 옵션

사이버 펑크의 DLSS 옵션은 자동, 품질, 균형, 성능, 고성능 이렇게 있구요. 끄기까지 포함해서 사용자 환경에 따라 총 여섯 가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레이 트레이싱 끄기, DLSS 균형: 115 FPS
레이 트레이싱 켜기, DLSS 균형:  87 FPS

위 스샷을 보면 레이 트레이싱을 끄고 켰을때 프레임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레이 트레이싱을 켜게 되면 좀 더 멋진 게임 화면을 볼 수 있지만 프레임에서는 30 프레임 가까이 손해를 보게 되는군요. 개인의 기준에 따라서는 87 프레임도 훌륭하다고 느낄 수 있구요. 살짝 아쉬울 수도 있는 프레임입니다.

 


레이 트레이싱 켜기, DLSS 품질: 76 FPS
레이 트레이싱 끄기, DLSS 품질: 110 FPS


레이 트레이싱 끄기, DLSS 고성능: 115 FPS
레이 트레이싱 켜기, DLSS 고성능: 99 FPS

DLSS 고성능 옵션에서는 레이 트레이싱을 끄고 켰을 때의 프레임 차이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고성능 옵션에서는 이미지 품질을 낮추고 성능에 중점을 두어서 그런 것이 아닐까 싶네요.

 

DLSS 옵션에서 성능과 고성능의 프레임 차이는 거의 나지 않았기에 고성능 스샷만 올려두었습니다.

 

지금까지 사이버 펑크 2077 RTX3080 프레임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3080에서 조차도 최고 옵션(풀옵션, 레이 트레이싱 ON, DLSS OFF)에선 60 프레임을 유지해주지 못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현재 풀옵션에 레이 트레이싱 ON, DLSS 자동으로 플레이 중인데요. RTX 3080도 최고 옵션에서 30 프레임을 왔다 갔다 하는 상황에 어떤 옵션으로 플레이할지는 개인에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듯해요. 그래픽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테고 프레임을 우선시하는 분들도 계실테구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싶다면 옵션에서 어느 정도의 타협이 있어야 할 듯한데요.

 

앞으로 사이버 펑크 2077을 즐기실 예정이시고 엔비디아의 지포스 그래픽 카드를 구입할 예정이시라면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콘솔판은 처참하다?

PC판 사이버 펑크 2077이 이러한 최적화를 보여주는 상황에 플레이스테이션, XBOX와 같은 콘솔은 현재 처참한 상황입니다. 어제 날짜로 콘솔판 다운로드 구입자들은 모두 환불이 가능하게 조치가 되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구요.

 

콘솔 하나만 보고 사이버 펑크 2077을 판단한다면 도대체 어떻게 이런 완성도로 출시할 생각을 했을까 싶을 정도입니다. 결국 유저들에게 무책임한 제작사라는 안 좋은 이미지를 잔뜩 안겨주었네요.

 

콘솔판 사이버 펑크 2077을 구입하시기 전에 참고하시면 좋을듯하네요.



오늘은 PC판 사이버 펑크 2077 RTX 3080 프레임 테스트를 하고 여러분께 소개드려보았는데요. 앞으로 게임을 즐기실 예정이거나 그래픽 카드 업그레이드를 고민 중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구요. 아직까지는 사이버 펑크 2077 엔딩을 보지 못했지만 PC판은 재밌게 하고 있는 중이구요. 엔딩을 보고 나면 게임에 대해서도 리뷰를 올려볼 테니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

 

언제나 항상 행복이 가득한 하루하루가 되시길 바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