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보드 시공 불량 작업 하자 살펴보기

오늘은 저희 집에서 직접 겪은 이보드 시공 불량, 하자에 대해서 말씀드려볼까 해요.

 

집에 보일러를 틀어도 너무 추운 집, 우풍이 심한 집, 여름에 너무 더운집, 내벽에 결로가 심한 집, 내벽에 곰팡이가 심하게 피는 집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주택의 단열을 알아보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저희 집 또한 마찬가지였구요. 이처럼 주택의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단열시공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중에서 요즘 정말 많이 알려져 있고 성능이 입증되고 효과 좋은 단열재가 이보드예요.

 

이보드 시공하나만으로 겨울철 가스비, 여름철 냉방비, 집 내부의 곰팡이 방지 등 여러 가지 면에서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이보드라는 자재가 중요하겠지만 시공 또한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또한 이보드는 시공 후 마감을 벽지, 페인트, 타일 등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구요. 지금 집의 내벽 단열재를 고민 중이시라면 저는 이보드를 추천드립니다.

 

 

이보드 시공 불량

단열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이보드 이 좋은 자재를 가지고 시공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하자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하자가 발생하게 되면 재시공 시 정말 큰 부담을 가지게 됩니다.

 

저희 집 또한 이보드 시공 후 하자가 발생된 집이랍니다. 하자를 발견한 시기가 시공 후 1년 후였는데요. 저희 집에서 제일 추운방 외벽에서 결로가 발생했던 거죠. 처음엔 에이.. 설마? 이보드 단열 시공한 방인데 결로가 왜 생기지? 뭔가 샷시쪽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하고 생각했었고 바로 샷시 점검도 들어갔지만 아무 이상도 없었습니다. 마른 수건으로 벽에 생긴 결로를 닦아내면서 그해 겨울을 보냈구요. 이보드 시공 후 2년째 되던 겨울에 확실히 시공 불량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그렇다면 제가 이보드 시공불량을 어떻게 확신했는지 궁금하실 거예요.

 

벽 모서리 곰팡이부터 방바닥 모서리 물기들 때문에 참을 수 없어서 결국은 제가 내벽에 부착 시공된 이보드를 뜯어보았는데요. 밀착 기밀 시공되지 않아 이보드와 벽 사이에 생긴 결로와 젖은 벽이 보이시나요? 저기에서 발생된 결로들이 아래쪽으로 흘러내려 방바닥까지 젖게 만들어서 장판 아래 곰팡이가 발생되게 되어 버렸답니다. 다른 쪽 벽도 뜯어서 확인해보니 똑같은 상황이었구요. 하루정도 그대로 나두었더니 젖은 벽이 어느 정도 말랐더군요.

 

그렇다면 도대체 왜 이런 시공불량이 발생했을까요? 첫째는 바로 이보드 두께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은것이구요. 두 번째는 잘못된 시공법으로 인한 것이랍니다. 이두가지만 잘 지켜주어도 이런 하자는 절대 발생하지 않을 거예요.

 

저를 정말 열 받게 만들었던 이보드 시공 하자.. 모서리 부분의 곰팡이 보이시죠? 방바닥은 더 최악의 상황이었는데요. 방바닥 쪽 벽 모서리부터 안쪽으로 물기가 흥건해서 수십 마리의 벌레가 기어 다니고 있었어요. 이게 끝이 아닙니다. 제가 이보드를 뜯어내면서 발견한 더 최악의 상황이 있었습니다.

 

보이시나요? 외벽에 시공하기로 약속한 이보드 두께는 최소 20T 이상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보드를 뜯어보니 10T네요? 이러니 결로가 안 생길래야 안 생길 수가 없죠. 시공하시는 분 양심마저 버리셨네요. 이런 분들이 많다는 걸 많이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정말 당황스럽네요. 이러니 요즘 셀프 시공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는 거죠. 결국은 자기 밥줄 끊는 일이라는 걸 왜 모를까요? 더군다나 이런 비양심적인 분들 때문에 제대로 시공하시는 분들까지 피해를 보게 될 건 뻔한 일이구요.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재시공이요? 누구에게? 뭘 믿고 맡기나요? 다른 업자분들은 정상적으로 제대로 작업할 거라고 어떻게 믿나요? 그냥 제 손으로 다시 작업하렵니다. 그래서 정말 셀프 시공 시작했습니다. 이보드 셀프 시공은 다음번에 다뤄보도록 할게요.

 

 

이보드 시공 하자 쉽게 확인하는 법 첫 번째

이보드 시공 후 제대로 작업이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확인하는 법이 있는데요. 정말 간단하고 쉽습니다.

 

위 사진처럼 이보드 면을 두들겨보세요. 본드가 제대로 붙었고 들뜬 부분이 없다면 벽처럼 단단해져서 탁탁하고 소리가 날 거예요. 만약 기밀 시공이 안되어 들떴다면 이보드 면을 두들겼을 때 퉁퉁거리면서 소리가 날 거랍니다. 정말 간단하죠? 이렇게 기밀 시공이 안되어있다면 이 부분에는 벽체에 분명 결로현상이 생길 거예요. 그럼 그 결로들은 어떻게 될까요? 물은 당연히 아래로 흐르겠죠? 겨울철 추운 날과 보일러 가동하는 날이 하루 이틀 지나다 보면 결로가 늘어나고 바로 방바닥 모서리가 젖어들어가기 시작할 거예요. 그러면 곰팡이와 벌레가 발생하게 된답니다.

 

 

이보드 시공하자 두 번째

그렇다면 왜 이렇게 들뜬부분이 생길까요? 네 밀착이 안되어있기 때문이고 밀착이 안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본드를 전체적으로 도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보드를 셀프로 시공하기 위해 자재를 알아보신 분들이라면 쉽게 아시겠지만 이보드 자재만큼 또는 더 큰 비용이 드는 것이 바로 이보드 전용 접착 본드들이에요. 그걸 아끼려고 듬성듬성 바르다 보니 시공하자가 발생하게 되는 거죠. 본드 판매사의 사용방법을 보면 분명 이보드 전체를 도포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죠.

 

본드값 아끼다 똥된다. 제대로 바르자.

 

이보드 시공 하자 세 번째

이게 무엇일까요? 아마 이보드 시공하시는 분들은 바로 아실 텐데요. 정말 정상적으로 작업하시는 분들이라면 무슨 일을 이렇게 했을까 싶으실 거예요.

 

네 맞습니다. 바로 이보드 고정을 위해 박아놓을 타카핀에 발생한 결로 현상 때문에 생긴 자국들입니다. 녹피고 곰팡이 피고 난리부르스죠. 저기도 모서리에 곰팡이가 피어있네요. 이보드 시공을 맡기기 전에 저도 어느 정도 알아보았고 분명 시공이 끝나고 고정을 위해 박아둔 못은 빼기로 했는데 그냥 두고 철수했네요. 출근해서 일하느라 발견 못한 저는 벽지 바르시는 분께 전화해서 단열공사 끝났을 테니 벽지 작업하면 된다고 말해버렸구요.

 

이보드를 벽에 고정하기 위해 본드가 굳을 때까지 박아둔 못이나 타카는 시공 후에 빼야 합니다. 그리고 못이 박혔던 부분은 실리콘이나 폼으로 메워줘야 하구요. 굉장히 중요한 작업입니다. 이걸 빼버리거나 무시해버리면 저희 집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거나 이 부분에서 생긴 결로가 곰팡이를 발생시킵니다. 이보드를 시공하신다면 꼭! 체크하세요!

 

이보드는 분명 성능이 뛰어나고 효과가 좋은 단열재이다.

 

 

이보드는 분명 성능과 효과가 뛰어난 단열재입니다. 하지만 시공 한번 잘못해버리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져버리는 일이 생겨 버립니다. 위처럼 시공한 업자가 다른 방들이라고 제대로 시공했을까요? 결국은 다 뜯어내야 합니다. 그럼 왜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까요? 그건 바로 아래에 설명드릴게요.

 

이보드를 처음 시공하는 집이라면 이보드 자르고 본드 바르고 붙이고만 하면 끝나는 아주 간단한 작업이에요. 하지만 저희 집처럼 시공 불량이 발생한다면 어떨까요?

 

이보드를 셀프로 재시공하기 위해 제가 직접 전부 철거했는데요. 이렇게 붙어 있던 이보드 철거하고 벽에 단단하게 붙어서 굳어있는 G2본드 다 긁어내고 뜯고 해야 하는 대 참사가 터지게 됩니다. 이보드 시공 시간보다 철거 시간이 훨씬 더 걸린답니다. G2본드는 또 얼마나 단단한지 잘 뜯어지지도 않아요. 이 또한 쉽게 뜯는 법을 스스로 알게 되었지만요.

 

이런 철거작업을 업자분들께 맡겼다면 그 비용은 또 얼마나 발생하게 될까요? 상상도 하기 싫습니다.

 

그러니 이보드 시공을 하기로 마음먹으셨다면 꼭 꼼꼼하게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특히 업자에게 맡기기로 하셨다면 더욱더 꼼꼼히 챙기세요.

 

 

이보드 시공 시 체크할 부분

☆이보드가 들뜬 부분이 없는지 손으로 두들겨본다.

☆이보드 시공 후 고정을 위해 박아둔 못이나 타카는 제거 후 실리콘이나 폼본드로 마감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이보드와 이보드 연결부위는 폼본드로 마감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벽체 하단에 고정되어 있는 이보드가 흔들림 없이 제대로 고정되어있는지 확인한다.

☆이보드 시공을 맡겼다면 중간중간 이보드 두께가 계약과 같은지 확인한다.

 

이보드 단열재에 대해서도 다뤘던 적이 있으니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보시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주택 외벽 내벽 단열재 이보드 eBoard 결로현상 벽지곰팡이 해결

 

주택 외벽 내벽 단열재 이보드 eBoard 결로현상 벽지곰팡이 해결

다들 주위에서 단독주택은 춥고 덥다고 많이들 말씀하실 거예요. 그래서 그만큼 전기세랑 도시가스비도 많이들 나온다고 말이죠. 하지만 그건 과거의 이야기입니다!! 어디 가서 저 같은 사람한

blueforget.tistory.com

아파트 주택 창문 결로 현상 원인 올바른 샷시 선택과 시공

 

아파트 주택 창문 결로 현상 원인 올바른 샷시 선택과 시공

아파트와 단독주택에 번갈아 가며 살아오는 동안 창문 결로 현상이 생기는 집이 있었고 그렇지 않은 집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단독주택에 살고 있는데요. 이사 오면서 리모델링을 했습니다. 

blueforget.tistory.com



오늘은 저희 집에서 발생한 이보드 시공 불량에 대해서 얘기해보았는데요. 아마 이런 시공 불량은 저희 집뿐만 아니라 여러 곳이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단열 시공으로 이보드 시공을 마음먹으셨다면 작업 전 꼭 꼼꼼하게 체크해보시길 바라구요. 업체에 맡기기로 했다면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 업체인지 업체의 평가도는 어떠한지 꼭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시공을 시작한 이후에 직접 꼼꼼하게 체크해보는 것 또한 잊지 마시구요. 작업이 다 끝나고 하자가 발생하면 머리 아픈 일만 남아있게 됩니다. 세상에는 정직하고 꼼꼼하게 작업하는 업체분들도 많지만 말만 그럴듯한 비양심적인 업체들도 많다는 걸 잊지 마세요.

 

이보드는 제대로 꼼꼼하게 시공된다면 최고의 단열재라고 생각합니다. 다음번엔 셀프로 작업 중인 이보드 시공, 아이소핑크 시공, 편백루바 시공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할게요.

 

언제나 항상 행복함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