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기요금계산기로 가전 제품 전기세 계산 쉽게하는법

가전제품을 사려고 할 때 이것저것 많은 부분들을 살펴볼 텐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소비전력이 아닐까 싶어요. 아마 많은 분들이 가전제품을 구입할 때 소비전력을 알기 위해 제품에 표기된 와트(W)를 살펴보는데요. 하지만 표기된 와트(W)를 확인해도 실질적인 전기요금은 얼마나 나오는지 몰라서 매장 직원분들께 한 달 요금 얼마 정도 나오냐고 묻게 돼요. 저도 그랬었고요. 그런데 어쩔 땐 직원분들도 잘 설명을 못해주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가전제품을 구입하면서 소비전력에 따른 전기요금 쉽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해요.

 

우리가 평상시 사용하는 전기 어디에서 가져와서 사용하나요? 네 맞습니다. 바로 한국전력공사 줄여서 한전이라고 많이들 부르시죠. 전기요금을 가장 정확하고 쉽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바로 한전의 전기요금계산기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지금부터 한전 전기요금계산기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드릴게요.

 

전기요금 계산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로 들어가야 하는데요. 한전이라고 검색해도 나오니 참고하시고요. 이렇게 한전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사진처럼 Customer Service라고 나오게 돼요. 거기서 제일 좌측 상단의 요금 조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화면이 바뀌는데요. 좌측에 있는 카테고리들을 살펴보면 아래쪽에 요금계산·비교라고 보이시죠? 그곳을 클릭하면 되는데요. 그럼 전기요금계산기라는 창이 하나 새롭게 뜨게 돼요.

 

전기요금계산기를 보시면 계산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고요. 이제 전기요금을 직접 계산하기 위해 붉은색으로 표시된 전기요금계산기 바로가기를 누르면 된답니다.

 

그럼 이렇게 계약종별선택이라고 현재 살고 있는 곳의 전기사용 용도를 선택하는 곳이 있고요. 계약종별선택을 정하고 나면 두 번째로 조건선택을 할 수 있는 곳이 나온답니다. 주택이 주거용으로 등록되어 있다면 주거용을 선택, 비주거용으로 등록되어 있다면 비주거용을 선택하시면 되고요. 그 아래로 자신의 거주 환경에 맞게 선택해주시면 된답니다.

 

모든 조건을 선택하고 전기 사용기간과 사용량을 입력하면 되는데요. 어라? 그런데 사용량을 입력하려고 보니 단위가 kWh네요?

 

이렇게 저희 집에서 사용 중인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의 한 달 전기세를 알아보려고 보았더니 소비전력이 75W로 표기되어있는데 전기요금계산기에는 kWh로 표기되어있네요. 그럼 와트(W)를 kWh로 바꿔서 입력해주면 되는데요. 와트(W)는 전력 단위이고요. 킬로와트시는(kWh)는 전력량 단위예요. 1 kWh는 1000Wh인데요.

 

저는 이제 퓨리케어 공기청정기를 24시간 켜 두었을 때 한 달 전기요금을 계산해볼 거예요. 계산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한데요.

 

공기청정기 소비전력 75W X 24(시간) x 30(일) = 54,000

 

이것을 kWh로 변환하기 위해 54,000 ÷ 1000을 하게 되면 54 kWh가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54를 전기요금계산기의 사용량에 입력하게 되면 저희 집에서 사용 중인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를 24시간 하루 종일 돌렸을 때 한 달 전기세는 2,210원이 나온다고 알려주네요. ^^

 

이렇게 한전 전기요금계산기를 이용하면 내가 사용 중이거나 구입하려는 가전제품을 사용했을 때 발생되는 전기요금을 쉽게 알 수 있답니다.



이제 가전제품 전기요금 계산 쉽게 하고 바로 알 수 있겠죠? 가전 제품 구입 시 에너지 소비효율등급도 꼭 살펴보시고요. 1등급이나 2등급이 소비전력도 작아서 전기세가 작게 나온다는 거 기억하시면 좋을 듯해요.

 

언제나 항상 행복함이 가득한 하루하루가 되시길 바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