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쉽게하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소득이 있는 사람이라면 납부 의무가 있는 연금이 바로 국민연금인데요. 개인연금과 함께 대표적인 연금이 바로 국민연금입니다. 그렇기에 직장을 다니시거나 사업을 하는 많은 분들이 노후에 받게 될 국민연금이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아래에서는 내가 받게 될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얼마가 되는지 조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이란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국민연금이란 대한민국에서 소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납부하여야 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는 연금인데요. 60세 이후에 지급받을 수 있는 노후를 대비한 연금입니다. 만 18세부터 60세까지 의무적으로 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학생이거나 전업주부인 경우 소득이 없기 때문에 국민연금 의무가입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하지만 소득이 없는 경우에도 국민연금공단에 임의가입 신청을 하면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국민연금 수령조건

국민연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일정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1~2년 냈다고 무조건 수령하는 것은 아닌데요. 기본적으로 최소 10년 동안 납부를 하여야 합니다. 10년 이상 납입기간이 늘어날수록 60세 이후 받을 국민연금 수령액도 많아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국민연금 수령 나이는 태어난 출생연도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령연금
출생연도 수령나이
1952년생 이전 60세
1953~56년생 61세
1957~60년생 62세
1961~64년생 63세
1965~68년생 64세
1969년생 이후 65세

국민연금은 60세 이후 지급받을 수 있는 노령연금 이외에 60세 이전에 받을 수 있는 조기노령연금이 있는데요. 노령연금보다 조금 더 일찍 받을수는 있으나 수령액이 줄어들게 된다는 단점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기노령연금
출생연도 수령나이
1952년생 이전 55세
1953~56년생 56세
1957~60년생 57세
1961~64년생 58세
1965~68년생 59세
1969년생 이후 60세

2033년부터는 65세 이상인 경우에만 받을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구요.

 

국민연금 유족연금

국민연금에 가입한 사람이 수령 이전에 사망할 수도 있는데요. 이때 남아있는 가족들의 삶이 안정될 수 있도록 유족에게 지급하는 정책입니다.

 

국민연금 가입기간에 따라 유족연금의 금액이 달라지며 이에 부양가족 연금액을 추가로 합하여 지급받게 됩니다.

 

※가입기간에 따른 기본연금액(40~50%)+부양가족연금액=유족연금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60세 이후 내가 받게 될 국민연금은 미리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는 PC와 모바일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에서 그 방법을 자세히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국민연금공단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인증 없이 예상연금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과 공동인증서 및 금융인증서, 브라우저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하여 자세한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공동인증서가 없다고 하여도 걱정할 필요가 없는데요. 인증서 로그인 외에도 네이버 인증 로그인과 카카오페이 로그인이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PC에서 인증 없이 예상연금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 인증 없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인증없이 로그인하지 않고 예상연금을 알아보는 것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소득과 가입기간을 원하는 대로 입력 후 예상연금액을 알아보는 예상연금 모의계산이 있으며 두 번째로 현재 납부하고 있는 월 납입보험료를 입력 후 조회하는 예상연금 간단계산이 있습니다.

 

예상연금 모의계산

기본정보를 입력하시고 소득정보를 입력한 후 아래의 결과보기를 누르시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레딧 대상 입력은 하지 않아도 결과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를 보면 수령받을 노령연금액과 수급개시연령, 수급개시년월까지 표시되니 얼마를 몇 살에 언제 받을 수 있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가치는 미래가치는 물가의 상승률을 반영하여 계산된 것이므로 예상수령액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이는 물가 상승률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상연금 간단계산

현재 납부하고 있는 월 납입보험료만 입력하여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월 납입보험료란에 납부 중인 금액을 입력하고 예상연금액을 조회하기를 누르면 내가 받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이 표시되는데요. 최소 10년 가입부터 40년 가입했을 때까지의 금액을 보여주며 장애연금과 유족연금 또한 함께 표시됩니다.

 

위에서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지 않고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려 보았습니다. 아래에서는 인증 후 로그인하여 보다 자세하고 정확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증 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국민연금공단 로그인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 브라우저인증서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인증서 외에 네이버에 회원가입이 되어있거나 카카오 페이에 가입되어있다면 네이버 인증과 카카오페이 인증으로 로그인하셔도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외에 로그인할 때는 네이버에 회원정보에 있는 본인 명의 핸드폰으로 인증문자를 받게 되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로그인 후 예상연금액 조회를 누르시면 만 60세 이후 내가 받게 될 예상연금액을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상연금액은 세전과 세후로 표시되며 현재가치 예상연금액과 미래가치 예상연금액으로 표시됩니다. 또한 미래가치 예상연금액은 최근 5년 간 소득상승률을 반영하여 표시되니 참고하시구요. 수급개시 년월과 함께 예상 총 납부월수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득상승률은 따로 직접 입력하여 다시 계산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공단에 로그인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뿐만 아니라 장애·유족연금 예상수령액도 조회해볼 수 있으며 국민연금 가입기간과 납부내역 또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사이트는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바로가기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 모바일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스마트폰에서 확인할 수 있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는 PC에서보다 좀 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데요. 다만 모바일의 경우는 로그인을 해야만 확인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래요.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Play스토어의 검색창에서 국민연금을 검색하시고 내 곁에 국민연금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내 곁에 국민연금 앱의 로그인 방식은 PC와 마찬가지로 인증서, 네이버 인증, 카카오페이 인증 방식으로 같습니다. 로그인을 진행한 후에 첫 화면에 바로 본인의 국민연금 가입내역과 예상 노령연금이 표시되는데요. 아래의 더보기를 누르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따로 계산할 필요 없이 앱 메인화면에서 바로 보여주니 PC보다는 좀 더 쉽고 편한 듯합니다.

 

예상 노령연금에서 더보기를 클릭하고 상세연금 조회를 누르면 부양가족 연금대상, 출산/군복무크레딧 입력과 함께 더 자세한 예상 노령연금액과 조기노령연금, 연기연금액을 조회해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마무리하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에 대해서 소개드려보았는데요. 나의 노령연금액은 얼마나 수령할 수 있을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로 자세히 확인해보고 보다 안정적인 노후 계획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