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국민지원금 대상 및 신청 방법

정부는 국민들에게 지급하는 5차 재난지원금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을 오는 9월 6일부터 지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대한민국 국민들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5차 재난지원금의 정식 명칭은 상생 국민지원금입니다.

 

아래에서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을 지급 받을 대상의 기준과 신청 기간 및 신청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앞서 시행된 희망회복자금이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어려워진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하였다면 9월 6일부터 시행되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대한민국에 거주하며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는 국민들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상생 국민지원금 대상 기준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신청을 받는 정부의 홈페이지가 따로 존재하지 않으며 안내 사이트만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많은분들이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신청 홈페이지를 찾아보시는데요. 상생 국민지원금은 카드사와 읍면동사무소에서 개인적으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본 사이트에서는 상생 국민지원금의 상세한 신청방법과 관련 내용을 알려드리니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1인가구, 2인 이상 외벌이 가구, 2인 이상 맞벌이 가구의 국민지원금 선정 기준표에서 본인의 가구원수에 해당하는 건강보험료 기준금액을 비교하여 그보다 낮으면 재난지원금을 지급받을수 있는 대상에 포함됩니다.

 

또한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되어있지만 건강보험법상 배우자와 자녀가 피부양자로 등록되어 있다면 한 가구로 구성됩니다. 다만 직계존속(부모)의 경우 피부양자로 등록되어 있더라도 건강보험 가입자와 주소지가 다르다면 별도 가구로 구성됩니다.

 

본인이 대상에 포함되는지는 아래의 국민지원금 선정 기준표에서 확인해보실수 있습니다.

 

위의 표에서 정한 대상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을 넘지 않는다면 상생 국민지원금 대상자에 포함됩니다. 다만 기준을 충족하더라도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지원금 제외 대상

가구 소득 하위 80%와 국민지원금 선정 기준표의 요건을 충족하였다 하더라도 가구 구성원의 20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원을 초과하거나 20년 금융소득 합계액이 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국민지원금 지급 금액 및 신청기간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금액은 1인당 25만원으로 2인일 경우 50만원 3인일 경우 75만원입니다. 예전의 전국민 재난지원금때와는 다르게 이번 국민지원금은 가구수에 상관없이 1인당 25만원이 지급됩니다.

 

국민지원금의 신청 기간은 온라인으로 9월 6일부터 시작되며 오프라인 신청은 9월 13일부터 시작됩니다. 또한 마감 기간은 온·오프라인 동일하게 10월 29일입니다.

 

약 2개월동안 시행되며 10월 29일이 지난 이후에는 국민지원금을 신청할 수 없으니 대상자에 포함된다면 꼭 10월 29일 이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지원금이 시행되는 온·오프라인 첫 주는 신청자가 몰릴것을 대비하여 요일제를 적용합니다.

 

온라인 요일제는 9월 6일부터 9월 10일까지이며, 오프라인 요일제는 9월 13일부터 9월 17일 까지입니다.

 

※요일제

 

요일(출생년도 끝자리)

 

월(1, 6) 화(2, 7) 수(3, 8) 목(4, 9) 금(5, 0) 토, 일(모두)

 

※읍면동 주민센터의 경우 지역별 여건에 따라서 요일제 적용이 연장될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

국민지원금은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에서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현금으로는 지급하지 않습니다. 또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모바일·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신청하는 경우 본인이 직접 신청하여야 합니다. 은행 방문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등을 지참하여야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 지류형과 선불카드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본인 또는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으며 본인 신청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등을 지참하여야합니다. 또한 대리인이 신청시에는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 신청자 본인과 대리인의 관계 증명서류를 지참하여야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민센터를 방문할 수 없는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와 장애인의 경우 대리로 신청할 수 있는 다른 가구원이 없다면 해당 자치단체에서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치단체에 전화를 걸어 대상자 여부를 확인한 후 신청 대상자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접수하고 이후 상품권과 선불카드를 지급할때도 재방문하여 직접 지급하게 됩니다.

 

◎온라인 신청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신청하는 경우 카드사 홈페이지, 앱, 콜센터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으며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 카드형)의 경우 상품권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신청하는 경우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지역사랑 상품권(지류형), 선불카드로 신청하는 경우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사용방법 및 사용기간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현금으로 지급하지 않으며 사용처 또한 제한적입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한 자치단체 내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대기업, 프랜차이즈 직영점,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종, 사행업종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곳의 국민지원금 사용가능 매장은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가능 매장 조회 바로가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사용기간은 2021년 12월 31일까지이며, 이 기간이 지나고나면 자동으로 소멸되니 국민지원금을 지급받았다면 꼭 2021년 12월 31일 이전까지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