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여백신 예약 방법

잔여백신 예약하기 방법과 백신의 종류 주의사항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9월 17일부터는 2차 접종 또한 잔여백신으로 예약이 가능해졌는데요.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잔여백신이란

예방접종을 예약한 사람이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거나 예진 시 접종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된 경우가 발생하게되면 해당인원 수 만큼 접종하지 못하는 백신이 발생합니다. 이를 잔여백신이라고 하며,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포장된 1개의 백신으로 10명이 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백신 1개를 개봉한 경우 최대 6시간 내에 사용하여야 하며, 기한 내에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폐기 처리해야하는데요. 이처럼 버려지는 백신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이 잔여백신 예약입니다.

 

예약 가능한 잔여백신 종류

현재 잔여백신으로 예약이 가능한 백신은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입니다.

백신 이름 접종 연령 접종 횟수 접종 간격
화이자 12세 이상 2회 21일
모더나 18세 이상 2회 28일
아스트라제네카 18세 이상 2회 8~12주(허가는 4~12주)
얀센 18세 이상 1회  

 

아래에서는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잔여백신 예약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잔여백신 예약하는법

네이버에서 잔여백신 예약하는 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네이버 앱과 네이버 지도에서 잔여백신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네이버 앱을 열고 검색창에 '잔여백신 예약'을 검색하면 잔여백신 예약을 신청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곳에서 잔여백신 예약 신청을 클릭하면 지도가 표시되며 잔여백신 예약이 가능한 접종기관과 잔여백신 수량이 표시됩니다. 접종기관에 잔여백신 수량이 0이나 대기중으로 표시되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잔여백신 신청이 불가능하다면 알림신청을 해놓고 수량이 발생했을때 알림을 받을수 있는데요. 알림 메세지가 오면 메세지 창에서 바로 잔여백신 신청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앱에서 '잔여백신 예약'을 검색하면 플레이스라는 지도화면도 함께 뜨는데요. 이곳에서도 바로 잔여백신 예약이 가능합니다.

 

카카오에서 잔여백신 예약하는법

카카오에서 잔여백신 예약하는법은 카카오톡과 카카오 맵 두가지가 있습니다.

 

카카오톡의 아랫쪽에서 #버튼을 클릭하면 카카오 검색창이 뜨는데요. 이곳에서 #잔여백신 카테고리로 이동하면 지도형식으로 잔여백신 예약을 신청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접종기관과 잔여백신 수량을 확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잔여백신으로 2차 접종 예약이 가능

예전에는 사전예약으로 1차 접종을 하게되면 2차 접종은 잔여백신으로 진행할 수가 없었는데요. 9월 17일부터는 1차 접종을 마친 사람이 2차 접종을 잔여백신으로 접종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1차 접종 이후 자동적으로 사전예약된 2차 접종일까지 기다리지 않고 조금 더 빠르게 접종을 마치고 싶다면 잔여백신으로 2차 접종을 예약하시면 됩니다.

백신 종류 2차 접종 예약기준일 잔여백신 2차 접종 가능일
화이자 1차 접종일로부터 6주 1차 접종일로부터 3주 이후
모더나 1차 접종일로부터 6주 1차 접종일로부터 4주 이후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일로부터 8주 1차 접종일로부터 4주 이후

○잔여백신 2차 접종예약 방법

1차 접종후 잔여백신으로 2차 접종이 가능한 기간이 되면 네이버와 카카오를 통해 잔여백신 수량이 있는 병원에 예약을 신청합니다. 또한 의료기관에 개별 연락해 접종 예약 명단으로 올리는 의료기관별 예비명단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의할점은 이렇게 잔여백신을 네이버와 카카오, 의료기관별 예비명단으로 2차 접종을 신청하게 되면 기존에 1차 접종을 마친후 예약된 2차 접종 예약은 자동적으로 취소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